법가의 인간관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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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21 1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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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시기는 history의 급격한 변동기로 서주(西周)의 예(禮)를 바탕으로 한 윤리적 질서가 붕괴되고, 전쟁이 격화된 혼란의 시대였다. 또 다른 측면에서는 학교가 상급학교의 진학에 최우선적 가치를 두고 있는 현 상황에서 인성교육은 공염불에 불과하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공자는 당시의 사회적 혼란이 반복되는 것에 대해 후손을 경계하기 위해 춘추를 저술했다고 했다. 군주들은 살아남기 위해서 국력을 강화시켜야 했고, 국력 …(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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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물론 이런 문제는 오늘날에만 국한되는 것은 아닐 것이다.
춘추 전국 시대란 동주(東周) 시대의 처음 인 B.C. 770년부터 진(秦)이 中國을 통일하는 B.C. 221년까지를 지칭한다. 즉 공자가 살았던 춘추시대에도 사회적·정치적 혼란이 극심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제자백가가 등장했으며 제각기 나름대로의 theory(이론)을 내세웠다.
Ⅰ. 들어가는 말
Ⅱ. 법가에서 본 유가
Ⅲ. 법가의 전개
Ⅳ. 상앙과 한비자의 인간관
1. 상앙의 인간관
2. 한비자의 인간관
Ⅴ.맺는 말
참고서적
Ⅰ. 들어가는 말
요즘 매스컴에서는 연일 몇푼의 돈 때문에 사람을 속이기도 하고 심하면 사람의 목숨을 빼앗기도 하는 사건이나, 자식이 부모를 구타하거나 해치는 반인륜적인 사건이 자주 보도되고 있다 사회 일각에서는 학교에서 인성교육의 부재로 인해 일어나는 문제들이므로 인성교육을 강화하여 원천적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