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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T교수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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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0 1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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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소재를 선택하고 나서도 3, 4 학년의 경우 자신의 의사대로 말하기가 매우 힘이들 것으로 보인다. 우리가 대화를 함에 있어서도 말할 사람들이 알아서 소재를 이끌어내고 자신의 방법으로 자기가 하고 싶은 말을 하게 되니까 말이다.
theory 상으로만 따지면 말할 사람이 소재를 고르고 그에 따라 말할 방향을 결정하고 말할 방법을 결정하고,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기 위해서 아주 적절한 방법인 듯 하다.
설명
레포트/사범교육


CLT(의사소통기능중심)교수법의 일반적인 특징들에 대하여 조사하였습니다. 5, 6학년의 경우도 모국어에서 토론하기 등을 집중적으로 배우게 되는 시기이다. 3, 4학년의 경우는 자신들이 말하고 싶은 주제를 정하는 것으로 한정하고 교사가 대화에 필요한 내용이나 방향을 설정해주고 지도해줄 수 있을 것이다…(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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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의사소통기능중심교수법[1] , CLT교수법사범교육레포트 ,
CLT 교수법은 교사가 직접적으로 수업을 하고 가르치고 교사가 교재와 소재를 선택하고 전적으로 교사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문법번역식 교수법 등 다른 교수법과는 다르게 학생들이 능동적인 학습자가 된다
학습자가 무엇을 어떻게 말할 것인가는 선택의 자유가 보장되고 화자는 말하고 싶은 내용을 선택할 자유와 의무가 있고 그것을 말하기 위해 어떤 언어형식을 취할지를 선택할 자유와 의무가 있으며 진술한 선택을 자신에게 주어진 시간 안에 결정해야 한다. 그리고 이 「현실 속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질 수 있는가는 커뮤니케이션의 중요한 부분을 이룬다. 그러므로 소재 선택시에 아동이 ‘정치에 대한 토론을 하자’ 라고 했을 때, 5 ,6학년은 물론 국어에서 그러한 토론하기를 배우기는 했지만 모국어로도 정치에 대한 토론하기란 시행하기 쉬지 않은 수준이므로, 소재만 선택하고 대화를 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르를 수 있따 그러므로 무조건적으로 학생들에게 맡기기보다는 교사가 적적한 수준의 소재 선택이 되도록 이끌어야만 실현 가능할 것이다.
그러나 교실에서 이러한 상황을 적용할 때는 어떨까? 3, 4 학년의 경우 아직 자신의 opinion(의견) 주장이 서투른 나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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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T교수법
의사소통기능중심교수법[1]
CLT(의사소통기능중심)교수법의 일반적인 특징들에 대하여 조사하였습니다. 따라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언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선택이 학습자에게 주어져야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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