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지식사회학의 발전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26 11:52
본문
Download : 독일 지식사회학의 발전.hwp
이러한 지식사회학이 독일에서는 어떻게 발전하여 왔는지 막스 셀러와 칼 만하임을 중심으로 알아보고자 한다.정말 열심히 적었습니다. 그리하여 지식사회학은 이러한 `사회학적 정신사`의 project를 넘어서서 인식론적 비판적 기능능을 수행함으로써 이데올로기 관념을 결코 포기할 수 없었고, 사회적으로 제약된 사고의 장애를 발견하기 위한 비판적 방법을 버릴 수 없었다.
레포트/인문사회
다.






독일 지식사회학의 발전
독일에서의 지식사회학이 어떻게 발전해 왔는지에 대하여 학자들의 입장을 알아보고 비교하며 적은 레포트입니다...참고하시면 후회없을 겁니다.
쉘러의 철학적 기본신념은 경험적으로 정향된 그의 지식사회학의 틀을 형성하였다. 독일사회학 , 독일 지식사회학의 발전인문사회레포트 ,
Download : 독일 지식사회학의 발전.hwp( 20 )
순서
독일사회학
Ⅰ. 서론
Ⅱ. 본문
1. 막스 쉘러의 지식사회학
2. 칼 만하임
3. 만하임과 쉘러의 교류
Ⅲ. 結論
Ⅰ. 서론
지식사회학은 가치관이나 사고구조, 사상내용 등을 사회적 위치, 계급, 제도 등에 귀속시킴으로써, 사고와 사회현실간의 관계를 탐구하는 것을 자신의 특수한 project로 하는 사회학의 한 분야이다. 그리고 이러한 지식사회학은 사회와 사회에 관한 이론(理論)적 지식 사이의 관계를 연구대상으로 한다는 점에서 사회학적 진술의 타당성을 보장하고 사회학의 사회적 지위와 project에 대한 통찰을 제공해 주는 `사회학의 사회학`으로서의 지위를 동시에 갖는다. 즉 지식사회학이 학문으로서 자신의 독자성을 획득한 것은 허위의식의 발생의 조건에만 몰두했던 `이데올로기 비판`을 실로 사고와 사회구조의 가치중립적 귀속에 의해 대체함으로써였다. 지식사회학은 무엇보다도 진리문제를 설정할 수 있어야 하고, 사회적 사황 속에서 인간의 사고가 경험하는 허위화와 왜곡을 시야에서 놓쳐서는 안되었다.
Ⅱ. 본문
1. 막스 쉘러의 지식사회학
쉘러는 예루살렘의 관념이었던 `인식의 사회학`을 처음으로 지식의 사회학으로 바꾸어서 기술하였다. 그는 그러한 틀이 없이는 역사(歷史)주의와 상대주의의 effect으로부터…(To be continued )
,인문사회,레포트
설명
정말 열심히 적었습니다...참고하시면 후회없을 겁니다.독일에서의 지식사회학이 어떻게 발전해 왔는지에 대하여 학자들의 입장을 알아보고 비교하며 적은 리포트입니다. 그는 서문에서 새로운 학문의 관념, 방법 및 원칙을 연구대상 영역으로서 속개하고, 이학문의 내용상의 문제범위를 다루며, 또한 이 학문의 가능한 정치적 기능에 주목하고자 했다.
그러나 지식사회학은 자기이해에 있어서 내적 알력에 시달리고 있다 지식사회학은 그 성립에 있어서 `사회적 정신사`로서 출발하였다. 그러나 지식사회학은 이처럼 사상을 단순히 사회적 존재에 귀혹시키는 것에 그치 수는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