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의 구체적 조작기와 형식적 조작기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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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8 08: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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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체의 형태를 變化(변화)시키는 지각적 단서에 의한 effect을 더 이상 받지 않기 때문에 형태의 變化(변화)에도 불구하고 양은 동일한 상태를 그대로 보존한다는 사실을 이해하게 되고, 더불어 여러 차원의 형태, 길이, 무게, 부피 등의 보존 槪念을 획득해 가게 된다 한 예로, 같은 모양의 두 컵에 있는 담겨 있는 같은 양의 물을 모양이 다른 컵에 옮겨 담으면, 두 컵에 있는 물의 양이 달라 보인다. 아동은 모양이 다른 두 컵에 담겨진 물에 첨가되거나 제거된 것이 없고, 모양이 변한 물을 원래의 모양으로 되돌릴 수 있기 때문에 두 물의 양이 같다는 것을 안다.
피아제의 구체적 조작기와 형식적 조작기의 특징
I.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al period)
구체적 조작기는 학령기에 해당되는 7-12세까지이다. 이 시기의 아동은 논리적 조작이 가능한 시기이다. 이런 능력은 대상과 대상간의 공통점과 차이점 및 관련성을 이해함으로써 비로소 획득될 수 있따 예를 들어 색깔과 모양이 다른 블록을 주고 같은 것끼리 모아 보라고 하면, 전조작기 아동의 대부분은 두드러진 지각적 단서에 따라(예를 들면, 색깔에 …(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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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 시기 아동은 실제 경험했던 행동을 정신적 사고로 변형시킬 수 있는 조작(operation)이 가능해지는데 이러한 여러 형태의 조작에 의해 과학적 사고와 문제 해결이 가능하게 된다 구체적 조작기의 아동에게 나타나는 논리적 사고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가역적 사고이다. 보존 槪念이란 어떤 대상의 외양이 바뀌어도 실체는 바뀌지 않는다는 사실에 대한 이해를 의미한다. 그러나 다른 컴에 담았던 물을 다시 원래의 컵에 담으면 그 양은 같아진다. 이런 특성(特性)은 보존 槪念, 분류, 서열 등의 조작에서 잘 나타난다.
`그림` 양의 보존법칙
또한, 이 시기 아동은 분류 및 서열화를 할 수 있게 된다 분류 기술은 어떤 대상이 공통적으로 지니고 있는 차원에 근거해서 물체를 분류하고 통합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하지만 구체적인 현상에 관해서만 논리적 조작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