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에 brofenbrenner의 생태체계theory 작용에 대한 자신의 의견과 복지현장에서 활용했을때의 장단점 서…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12-14 22:10
본문
Download : 사회복지실천에 brofenbrenne.hwp
레포트 > 기타
Branfenbrenner(1979)는 생태학적 theory 을 ‘활동적이고 성장하는 인간과 환경간의 일생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진보적이고 상호적인 adaptation(적응) 과정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것이라고 규정하며 다음의 세 가지 전제를 제시하고 있다
2) 環境(환경)도 상호조절 과정을 요구하면서 영향력을 발휘하기 때문에 개인과 環境(환경)간의 상호작용은 상호호혜성의 특징을 가진 것으로 간주된다. 2) 환경도 상호조절 과정을 요구하면서 영향력을 발휘하기 때문에 개인과 환경간의 상호작용은 상호호혜성의 특징을 가진 것으로 간주된다.
1. 생태체계理論(이론)의 기본 가정
Branfenbrenner(1979)는 생태학적 理論(이론)을 ‘활동적이고 성장하는 인간과 環境(환경)간의 일생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진보적이고 상호적인 適應과정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것이라고 규정하며 다음의 세 가지 전제를 제시하고 있다아
즉, 생태학적 theory 에서는 유기체를 환경과 분리할 수 없으며 상호작용하는 체계라고 보기 때문에 개인과 환경을 이분화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으며, 양자 간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둘 수 있게 해준다.
이와 관련해 생태학적 관점은 자아심리학, 스트레스 理論(이론), 역할理論(이론), 사회체계理論(이론), 생태학 등 많은 다른 理論(이론)들로부터 가정을 빌려왔다.
1) 발달하는 개인을 단순히 環境(환경)의 영향을 받는 백지상태로 간주하는 것이 아니라 環境(환경)을 재구성하는 존재인 성장하는 역동적 실체로 간주한다. 인간발달이 진공상태에서 일어나는 것이 아니며 환경이 개인의 행동에 영향을 주고 개인의 행동 또한 환경에 영향을 주는 개인-환경 간의 상호 교류가 지속되는 측면을 주목하는 것이다.
다.
생태체계theory (Bronfenbrenner, 1979)
Ⅰ. 생태체계theory
2) 환경도 상호조절 과정을 요구하면서 influence력을 발휘하기 때문에 개인과 환경간의 상호작용은 상호호혜성의 특징을 가진 것으로 간주된다된다. 이와 관련해 생태학적 관점은 자아심리학, 스트레스 이론, 역할이론, 사회체계이론, 생태학 등 많은 다른 이론들로부터 가정을 빌려왔다.
사회복지실천에 brofenbrenner의 생태체계theory 작용에 대한 자신의 의견과 복지현장에서 활용했을때의 장단점 서술.
즉, 생태학적 理論(이론)에서는 유기체를 環境(환경)과 분리할 수 없으며 상호작용하는 체계라고 보기 때문에 개인과 環境(환경)을 이분화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으며, 양자 간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둘 수 있게 해준다. 인간발달이 진공상태에서 일어나는 것이 아니며 환경이 개인의 행동에 influence을 주고 개인의 행동 또한 환경에 influence을 주는 개인-환경 간의 상호 교류가 지속되는 측면을 주목하는 것이다.
3) 생태학적 環境(환경)의 관념은 개인이 직접 참여하는 장면에 국한되는 것만이 아닌 개인이 직접 참여하는 장면들 간의 상호 연결과 개인이 속해 있지 않은 외부環境(환경)으로부터 오는 영향까지 포함한다.
사회복지실천에 brofenbrenner의 생태체계이론 작용에 대한 자신의 의견과 복지현장에서 활용했을때의 장단점 서술.
설명
1. 생태체계theory 의 기본 가정
1) 발달하는 개인을 단순히 환경의 influence을 받는 백지상태로 간주하는 것이 아니라 환경을 재구성하는 존재인 성장하는 역동적 실체로 간주한다.





생태학적 접근은 개인이 경험하는 혹은 개인과 직․간접으로 연결되어 있는 환경적 상황이 인간에 미치는 influence을 중시한다. 즉, 생태학적 이론에서는 유기체를 환경과 분리할 수 없으며 상호작용하는 체계라고 보기 때문에 개인과 환경을 이분화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으며, 양자 간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둘 수 있게 해준다.
생태학적 접근은 개인이 경험하는 혹은 개인과 직․간접으로 연결되어 있는 環境(환경)적 상황이 인간에 미치는 영향을 중시한다. 3) 생태학적 환경의 개념은 개인이 직접 참여하는 장면에 국한되는 것만이 아닌 개인이 직접 참여하는 장면들 간의 상호 연결과 개인이 속해 있지 않은 외부환경으로부터 오는 영향까지 포함한다. 인간발달이 진공상태에서 일어나는 것이 아니며 環境(환경)이 개인의 행동에 영향을 주고 개인의 행동 또한 環境(환경)에 영향을 주는 개인-環境(환경) 간의 상호 교류가 지속되는 측면을 주목하는 것이다.
생태체계理論(이론)(Bronfenbrenner, 1979)
Download : 사회복지실천에 brofenbrenne.hwp( 16 )
Ⅰ. 생태체계理論(이론)
순서
이와 관련해 생태학적 관점은 자아심리학, 스트레스 theory , 역할theory , 사회체계theory , 생태학 등 많은 다른 theory 들로부터 가정을 빌려왔다. 3) 생태학적 환경의 槪念은 개인이 직접 참여하는 장면에 국한되는 것만이 아닌 개인이 직접 참여하는 장면들 간의 상호 연결과 개인이 속해 있지 않은 외부환경으로부터 오는 influence까지 포함한다. 1) 발달하는 개인을 단순히 환경의 영향을 받는 백지상태로 간주하는 것이 아니라 환경을 재구성하는 존재인 성장하는 역동적 실체로 간주한다.
생태체계이론(Bronfenbrenner, 1979) Ⅰ. 생태체계이론 1. 생태체계이론의 기본 가정 Branfenbrenner(1979)는 생태학적 이론을 ‘활동적이고 성장하는 인간과 환경간의 일생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진보적이고 상호적인 적응과정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것이라고 규정하며 다음의 세 가지 전제를 제시하고 있다. 생태학적 접근은 개인이 경험하는 혹은 개인과 직․간접으로 연결되어 있는 환경적 상황이 인간에 미치는 영향을 중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