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자질과역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9 00:48
본문
Download : 교사의자질과역할.hwp
제자에 대한 사랑이 없는 학교는 정서적으로 죽은 학교다. 즉, 긍정적 자아관의 소유자이며 자율적
이고 자아지향적이고 책임있는 사람, 다른 사람의 입장을 이해할 수 있는 감수성
의 소유자가 곧 인간다운 인간이라고 하며, 패터슨(C.H. Patterson)은 페스탈로찌
(Pestalozzi)나 니일(Neill)과 같은 훌륭한 교사의 성공사례(instance)는 그들의 방법이나 체
제에서 비롯되었다기보다는 그들의 사람됨에서 기인한 것이라고 전해지고 있다아
이는 사람됨과 방법을 분리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을 함축할 수도 있고, 아
니면 체제는 스스로 제 나름의 생명을 가질 수 없다는 것을 함축할 수도 있다아 가르친다는 것은 하나의 체제나 방법들을 응용하는 것은 아니고 바로 하나의 인간적인 관계인 것이다. 이 사랑이라는 다리를 통
한 교감이 없다면 두 마음을 교통하는 길이 끊기고 만다. 어머니의 사
랑은 혈연에서 자연적으로 흘러나오는 느낌이다.
Download : 교사의자질과역할.hwp( 17 )
교사의자질과역할교사의자질과역할 , 교사의자질과역할사범교육레포트 ,
교사의자질과역할
순서
교사의 자질과 역할
목차
* 교사의 자질과 역할
Ⅰ. 교사의 자질
Ⅱ. 교사의 역할
1. 사회대표자로서의 교사
2. 판단자로서의 교사
3. 지식자원으로서의 교사
4. 학습조력자로서의 교사
5. 심판자로서의 교사
6. 훈육자로서의 교사
7. 동일시 대상으로서의 교사
8. 불안제거자로서의 교사
9. 자아옹호자로서의 교사
10. 집단지도자로서의 교사
11. 부모대행인으로서의 교사
12. 적대감定義(정이) 표적으로서의 교사
13. 친구로서의 교사
14. 애정상대자로서의 교사
* 서지사항
* 교사의 자질과 역할
1) 교사의 자질
교사의 자질에 대하여 콤스(A.W. Combs)등은 훌륭한 교사란 무엇보다 한 사람
의 인간일 것을 강조하면서 개성이 뚜렷한 인간을 강조하였다. 사랑은 가르치는 사람
과 가르침을 받는 사람과의 마음 사이에 놓이는 다리다. 그들은 창조적이고
생각하는 사람, 복잡한 문제를 다루는 데 세련되고 신뢰할 만한 도구로서 그들 자
신을 활용할 줄 아는 사람이라고 하였다. 그래서 교사가 쓰는 체제나 방법보다는 그 교사가 어떤 부류의 인간이냐가 더욱 중요하다고 한다. 그러나 교사의
사랑은 어머니가 자식을 향하여 가지는 감정과는 그 성질이 다르다.
교사의 사랑은 인간의 존엄성을 소중히 여기…(생략(省略))
,사범교육,레포트
교사의자질과역할
교사의자질과역할
설명






레포트/사범교육
다. 이것은 거의 맹목적이요 무의도
적인 사랑이다.
여기서 오천석 박사가 제시한 교사의 자질이라 할 수 있는 교사가 지녀야 할 사
랑을 紹介(소개)해 본다.
첫째는 가르침을 받는 자에 대한 사랑이다. 이 통로를 거처야만 한 인
격이 다른 인격에 부딪힐 수 있고, 공감이 일어날 수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