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문학 교과서의 문학사 기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9 17:09
본문
Download :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의 문학사 기술.pptx
Download :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의 문학사 기술.pptx( 49 )






고등학교,문학,교과서의,문학사,기술,사범교육,레포트
순서
_SLIDE_1_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의 문학사 기술
_SLIDE_2_
목차
02 교육용 문학사 기술 방법
03 현행 교과서 평가
01 들어가는 말
04 교육용 교과서 제시
05 맺으며
_SLIDE_3_
들어가는 말문학교육의 목표(goal)
시대적 상황을 파악하여 그 작품이 생산된 시대의 문학文化(문화)에 다가서도록 하는 거시적인 문학 교육방법
문학 작품
배경
작가의 정신
이에 point적인 역할을 차지하는 문학사 교육
문학교육에 있어서의 문학사 교육의 위상과 역할, 이미경, 2001.
_SLIDE_4_
교육용 문학사 기술 방법
학습자 중심의 문학사 기술
지식 중심의 문학사 기술
文化(문화)사적 접근을 통한 문학사 기술
고전적, 널리 알려진 지식 중심의 문학사 기술
새롭게 제시되는 학습자 중심의 문학사 기술,
문학사적 접근을 통한 문학사 기술
방법론적
제시
_SLIDE_5_
지식 중심의 문학사 기술
장르적 지...
_SLIDE_1_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의 문학사 기술
_SLIDE_2_
목차
02 교육용 문학사 기술 방법
03 현행 교과서 평가
01 들어가는 말
04 교육용 교과서 제시
05 맺으며
_SLIDE_3_
들어가는 말문학교육의 목표(goal)
시대적 상황을 파악하여 그 작품이 생산된 시대의 문학文化(문화)에 다가서도록 하는 거시적인 문학 교육방법
문학 작품
배경
작가의 정신
이에 point적인 역할을 차지하는 문학사 교육
문학교육에 있어서의 문학사 교육의 위상과 역할, 이미경, 2001.
_SLIDE_4_
교육용 문학사 기술 방법
학습자 중심의 문학사 기술
지식 중심의 문학사 기술
文化(문화)사적 접근을 통한 문학사 기술
고전적, 널리 알려진 지식 중심의 문학사 기술
새롭게 제시되는 학습자 중심의 문학사 기술,
문학사적 접근을 통한 문학사 기술
방법론적
제시
_SLIDE_5_
지식 중심의 문학사 기술
장르적 지식
언어적 지식
텍스트적 지식
문학사 교육은 작품의 이해를 위한 바탕이라는 것이 일반적 인식
장르적 지식과
텍스트적 지식이 강조
_SLIDE_6_
학습자 중심의 문학사 기술
文化(문화)사를 주체적으로 평가하거나 스스로 재구성할 수 있게 하는 교육
문학 작품을 歷史적 관점으로 이해하고 평가
민족의 언어文化(문화)에 대한 歷史적 안목과 평가능력 신장하는 문학사 교육 지향
說明(설명)
해석
문학사 교육에서의 활동은
: 학습자가 교육적으로 의미 있는 구체적 활동을 함으로써 文化(문화)사를 이해
_SLIDE_7_
文化(문화)사적 접근을 통한 문학사 기술
매체의 변환
글자
영상
하나의 작품을 두고 오랫동안 고민
원래 텍스트의 의미가 무엇인지에 대한 고민
- 변환 과정에서 새로운 텍스트로 구성하기 위해 어떤 이미지, 그림, 형상화 방식을 선택할 것인지에 대해 고민
시를 읽은후 영상으로 표현하기 - 영상시 만들기
시어의 의미를…(To be continued )
레포트/사범교육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의 문학사 기술 ,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의 문학사 기술사범교육레포트 ,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의 문학사 기술
설명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의 문학사 기술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의 문학사 기술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