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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기미론에 대한 첫인상은 추상적이고 와닿지 않아서 본초 공부를 할 때 힘든 감이 없지 않아 있었다. 즉 인삼이 자라난 環境(환경), 토양, 모양 등을 종합적으로 따져야만 인삼의 진정한 의미를 알 수 있는 것이다. 이와 비슷한 이치로 사람의 원기는신수에서 위로 폐까지 도달 하는데, 이것이 바로 음에서 양이 나오는 이치이다. 그러니 기미만을 가지고 약재의 성질을 논하려고 고집하는 것은 단적인 것으로 전체를 평가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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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기미론

기미론은 약재를 산고감신함의 오미와 한열온량의 사기로써 나누어서 각 약재의 특징을 간략하게 說明(설명) 해 놓은 것이다. 태초에 인간은 소우주로써 태어날 때 음양의 어느 불균형함이 없이 났지만 후천적으로 살아가면서 안좋은 식습관, 스트레스, 불량한 자세 등으로 인해 어느 한 쪽으로 치우치게 되는데, 이러한 불균형은 필연적으로 병으로 찾아오게 된다 이러한 불균형을 균형으로 다시 맞추기 위해 우주의 성질을 편향되게 부여받은 약재로 인체의 병을 치료하는 것이 기미론의 core이다. 고로 약재의 편향성을 평가할 때 기미 뿐만 아니라 산지, 자란 環境(환경), 형태, 색 등등을 종합적으로 따져야 한다. 하지만 공부를 계속 하고 있는 지금, 기미론에 점점 관심이 가게 되었는데, 예를 들면 수렴작용을 하는 澁미가 강한 본초들은 다 그런 것은 아…(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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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다. 그러므로 인삼이 기화하여 위로 올라가 코나 입으로 나오면 이것이 진액이 되니, 생진 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같은 인삼을 보고 장경악은 인삼이 보기작용을 한다고 하여 양에 속한다고 하였고, 진수원은 진액을 보충해주는 작용을 한다고 하여 음에 속한다고 하였는데, 인삼의 경우 자란 環境(환경)을 보면 음습한 곳에서 나서 水陰의 氣를 타고 났지만, 세 줄기에서 다섯 잎이 나는 양의 숫자를 가지고 있으며 성질이 온해서 음에서 양이 자라나는 것이다. 이러한 기미론은 뜨겁고 찬 의미의 기와 맛으로써 느끼는 것으로 약재의 편향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는 사람마다 느끼는 것이 다르므로 객관성이 흐트러지게 될 염려가 있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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