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가 및 사뇌가의 성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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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5-27 0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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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구체 향가는 통일 신라 시대의 文化(문화)적 관록이 고도로 양식화된 것으로서 향가의 완성형이라 일컬어지며, 이것이 ‘사뇌가’라는 향가의 하위 개념(槪念)으로 이해될 수 있는 것이다. .
향가 및 사뇌가의 성격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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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가는 향찰로 표기된 통일신라부터 고려 초기의 노래이다. 그래서 화랑/낭도로 치고, 융천사와 충담사도 승려와는 조금 다른 개념(槪念)이기 때문에 월명사, 융천사, 충담사 역시 화랑/낭도으로 보면 총 4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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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자미상 2명
이렇게 향가는 한 계층으로만 한정할 수 없다. 또한, 평산 신씨 장절 공유사의 도이장가 1수를 포함해 총 현존하는 향자의 작품은 26수라고도 할 수 있따 그리고 향가는 ‘사뇌가’라는 하위 갈래를 가지고 있따 향가라는 개념(槪念)을 사뇌가라는 용어로 바꿀 수는 없지만 현존하는 향가 중 13개의 작품은 사뇌가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사뇌가는 향가의 하위 갈래가 될 수 있는 것이다. 승려라고 볼 수 없다. 사뇌가는 균여전에 실려 있는 11수와 또 2수를 합해 총 13수라고 할 수 있는데 이것은 모두 11분절(10구체)이다. 작품의 내용이 작가의 이름으로 요약된다 여기서 우리는 향가의 작가가 후대인의 유추작용으로 인해 역싸상 가공된 인물이 아닐까? 하는 의문점을 가지게 된다 이런 점으로 보아 향가의 작가는 후대로 내려오는 과정에서 작가의 이름을 잃게 되고 후대의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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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려 5명 혹은 (2명)
서민 3명
향가의 작가를 살펴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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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 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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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가 및 사뇌가의 성격
왕 1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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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삼국유사에 14수, 균여전에 11수가 수록되어있따 그래서 현존하는 향가의 작품은 25수이다.
화랑/낭도 1명 (월명사는 ‘국선지도(국선지도)’ 향가만 할 줄 알고 범성에는 서툴다고 말했다. 그렇기 때문에 향가가 전부 귀족들의 노래이라고 해서는 안된다 향가의 작가는 보는 바와 같이 다양하지만 중심이 되는 작가 층은 화랑과 승려계층이라 할 수 있따 그리고 향가작가가 실존인물이 아니라 그 배경설화와 연견되어 이름 지어진 실존인물이 아니라는 견해가 있따 이것은 작품의 내용과 작가의 이름이 일치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