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현장에서 observe을 사용할 경우 어떤 방법들을 사용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9-17 02:51
본문
Download : 유아교육현장에서 관찰을 사용할 경우 어떤 방법들을 사용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_5065434.hwp
추론이 적을수록 觀察(관찰) 의 신뢰도는 높다고 할 수 있으나 많은 추론이 필요한 경우에는 행동의 의미를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하며 사전에 많은 훈련이 필요하다. 유아는 아직 자기의 생각이나 느낌을 제대로 표현할 수 없어 질문지나 검사 등의 방법으로는 필요한 정보를 얻어내기 어렵기 때문에 교사는 觀察(관찰) 을…(생략(省略))
[유아연구]observe중심의연구[2]
다.
3. 觀察(관찰) 중심의 연구에서 교사가 유의할 점
교실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상황이나 유아의 발달상태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따 그 중에서 觀察(관찰) 은 일상 생활 속에서 진행되는 자연스러운 행동을 연구하는데 가장 적합한 방법으로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 방법 중에서 가장 오랜 歷史를 가진 방법이다.,사범교육,레포트
유아교육현장에서 observe을 사용할 경우 어떤 방법들을 사용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
레포트/사범교육
Download : 유아교육현장에서 관찰을 사용할 경우 어떤 방법들을 사용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_5065434.hwp( 49 )
순서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연구 및 평가 B형
설명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연구 및 평가 B형유아교육현장에서 관찰을 사용할 경우 어떤 방법들을 사용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유아연구]관찰중심의연구[2] , 유아교육현장에서 관찰을 사용할 경우 어떤 방법들을 사용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사범교육레포트 ,
유아교육현장에서 observe을 사용할 경우 어떤 방법들을 사용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






1. 유아평가법중 하나인 觀察(관찰) 법의 定義(정이)와 觀察(관찰) 법
2. 觀察(관찰) 의 절차
1) 계획단계
2) 실시단계
3) 기록단계
4) 추론단계
5) 평가단계
3. 觀察(관찰) 중심의 연구에서 교사가 유의할 점
4. 觀察(관찰) 중심 연구의 종류
1) 표본기록법(specimen description)
2) 일화기록법(anecdotal record)
3) 시간표집법(time sampling)
4) 사건표집법(evemt sampling)
5. 觀察(관찰) 중심 연구의 長點과 단점
6. 觀察(관찰) 중심 연구시 觀察(관찰) 자의 유의점
7. 觀察(관찰) 중심의 연구 事例
1) 연구목적, 觀察(관찰) 대상, 觀察(관찰) 자의 설정
2) 觀察(관찰) 기록지 제작
3) 觀察(관찰) 수행
4) analysis(분석) 및 정보 요약
추론은 눈앞에 보이는 것을 넘어서서 觀察(관찰) 된 행동의 원인(原因), 그 행동을 할 때의 감정 등을 추측해 보는 것이다.
5) 평가단계
평가는 어떤 행동이 바람직한가 혹은 바람직하지 않은가, 긍정적인가 아니면 부정적인가, 정상적인 발달을 하고 있는가 아니면 비정상적인 발달을 하고 있는가를 판단하는 것이다. 즉, 觀察(관찰) 된 내용에 대한 가치판단을 하는 단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