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의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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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22 17: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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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국자감(國子監)부터 살펴봅시다.
고려에게 있어 제도교육의 주목적은 지배 이데올로기의 재생산과 관리의 양성 및 민중의 교화였습니다. 사상적으로는 유교와 불교가 공존하였는데, 유교는 치국(治國)의 도로서 통치이념, 비판적인 입장에서 볼 때 봉건적 지배 이데올로기로 자리잡았으며, 교종과 선종을 대표로 하는 불교는 수신(修身)의 도(道)로서 민간신앙을 지배하였습니다. 이렇게 볼 때 고려 사회의 교육에는 결국 봉건 사회의 위계적 성격이 그대로 반영되었습니다. 국자감은 국립최고학부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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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의 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교화란 국민들을 유교적 이념에 따라 살아가도록 만드는 것으로서, 예부터 학교는 교화의 근원으로 인식됨으로 해서 유교국가에서는 학교설립이 최우선적 해결해야할문제였던 것이었습니다.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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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의교육
레포트/경영경제
Ⅰ. 고려와 조선의 사회적 특징
고려의 건국과정에 마주향하여 는 여러분들이 이미 잘 알고 계실 테니까, 바로 고려의 사회적 특징을 검토해 봅시다. 둘째는 학교가 과거제도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수단이라는 당시 왕들이 생각 때문이었습니다.
Ⅱ. 고려시대의 교육적 특징
1. 고려시대의 대표적 교육기관
1) 관학
대표적인 관학, 즉 국가의 책임 하에 설립되고 운영되었던 교육기관에는 국자감(공민왕 이후에는 성균관), 향교, 학당이 있었습니다. 고려사회는 사회경제적인 측면에서 농업을 경제기반으로 하여 봉건적 대토지 소유자와 농노적 소농자 간의 생산관계로 이루어진 봉건제 사회였습니다. 과거제도는 유능한 인재선발을 위한 것이었을 뿐만 아니라 왕권안정을 위한 장치로 인식되었는데 만일 학교가 없다면 학생들은 공부할 기회 자체가 없게 되어 과거제도에 대해 무관심하게 될 것이고 이렇게 되면 과거제도는 유지될 …(To be continued )
다. 따라서 농업을 비롯한 제반 기술교육 등 생산계급을 위한 교육은 장려되지 못했습니다. 국자감의 설립 배경은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는데 첫째는 유교 군주의 지상해결해야할문제인 교화(敎化)를 수행하기 위해서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