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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경영의영역과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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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22 2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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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들과 비슷하지만 그리피스(Griffiths, 1970: 82-87)는 수업과 교육과정 개
발, 교직원 인사, 학생인사, 재정과 사무관리, 학교시설건물과 봉사, 학교와 지
history(역사) 회 관계를, 고틀(Gorton, 1983: 47-49)은 교직원 인사, 학생인사, 지history(역사) 회
와 학교의 관계에서의 지도성, 수업과 교육과정 개발, 학교재정과 사무관리,
학교시설건물, 일반적 과업을 학교경영의 과업으로 제시하고 있는데, 이들 여
섯 개의 책에서 다루고 있는 교장의 과업은 열건 순서에 차이가 있을 뿐이고,
(1) 교수관계, (2) 교직원, (3) 학생, (4)지history(역사) 회 관계는 공통적으로 주요 과업
으로 다루고 있으며 다만 재정, 시설, 사무에서만 좀더 세분되거나 통합되는
차이가 있다아
한편 백현기(1964: 72-74)는 교육과정관리, 교직원관리, 아동 · 학생관리, 학
교사무관리…(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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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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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학교경영이 교수와 학습을 조장하는 것이라면, 그러한
목적을 달성하는 데 필요한 주요 과업이 검토되어야 된다 사실 학교경영을
위한 여러 가지 활동은 상호간에 긴밀한 관련을 가지고 있어서 그 사이에 명
확한 구분을 하기가 어렵지만, 경영계획의 수립, 권한과 업무의 분담, 또는 문
제의 소재 파악을 위해서는 학교경영 활동의 내용을 영역별로 구분하는 것이
필요하다
리팜과 호에(Lipham & Hoea, 1974: 10-1는 학교경영 영역을 교수 프로그
램, 교직원 인사, 학생인사, 재정과 시설, 학교 · 지history(역사) 회 관계로, 허그스와 우
벤(Hughs & Uhben, 1978: 2-5)은 학교 · 지history(역사) 회 관계, 교직원 인사개발, 학
생인사 개발, 교수 호로그램, 사무와 건물관리로, 로우와 드렉(Roe & Drake,
1980: 137)은 수업. 교육과정, 학생, 교직원, 지history(역사) 회, 재정, 공간으로 구분하
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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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학교경영의 영역과 과정

목차

* 학교경영의 영역과 과정

Ⅰ. 학교경영의 영역

Ⅱ. 학교경영의 과정

1. 계획
2. 조직
3. 지시
4. 조정
5. 평가

* 출처



* 학교경영의 영역과 과정

1. 학교경영의 영역

학교경영의 영역이란 학교경영의 과업 또는 활동내용, 대상, 범위, 한계 등
을 포괄적으로 말한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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