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희 시대의 국가주의 교육론과 경제 성장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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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6 0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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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정희 시대의 국가주의 교육론과 경제 성장에 관한 연구
1. 서론
2. 교육 팽창과 경제성장 그리고 정치
3. 박정희의 국가주의적 발전교육론
4. 結論(결론)
1. 서론
교육부에 의해 간행된 『교육50년사』에서는 1961년에서 1980년까지의 시기를 ‘발전론적 교육이념의 지향’ 시기로 규정하여 다음과 같이 정리(arrangement)하고 있다아
5·16 군사정변 이후 수립된 군사정권은 강력한 정치수단을 통해 전 영역에 걸쳐 경제성장 제일주의를 표방하였다.
다른 한편으로 같은 시기에 중등 교육에서 급격하게 교육 팽창이 전개되었다. 중학교 취학률은 1960년에 33.8%에서 1980년에는 95.1%로 급등하였고, 고등학교 취학률 역시 1960년에는 19.3%에서 1980년…(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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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러한 경제성장 제일주의에서 교육은 그러한 정치적 이념을 국민교육을 통해 인식시키는 역할을 맡게 되며, 다른 한편으로는 경제성장을 주도해 나갈 인력을 개발하는 역할을 맡게 되었다. 그러나 1960년대 후반에 이르면서 그와 같은 경제지상주의적 입장은 반동에 부딪쳤으며, ‘제2경제’ 定義(정이) 이 등장하면서 한국적 민주주의 교육론, 국적있는 교육론이 대두되었다. 이러한 반성과 함께 국민교육의 장기적이고 건전한 방향 설정과 시민(市民)생활의 건전한 생활윤리 및 가치관의 확립이야말로 민족만년의 대계를 위해서 절실히 필요하다는 공동의 인식이 형성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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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정희 시대의 국가주의 교육론과 경제 성장에 관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 ‘제2경제’란 그간 강조해 온 교육정책에 대한 반성, 즉 경제성장과 국가발전에 기여하는 교육의 강조가 지나치게 물질적 가치의 숭상과 경제제일주의의 풍조로 흐르고 있다는 반성과 우려에서 나온 것이었다. 1960년대 전반에는 경제성장을 위한 교육 정책이 강조되었으나 1960년대 후반에 이른바 ‘제2경제’ 定義(정이) 의 등장과 함께 경제 성장보다는 ‘가치관 형성’을 위한 국민 교육에 강조점이 두어지는 방향으로 수정이 가해졌고, 그 분기점을 이룬 것이 「국민교육헌장」의 제정과 실현이다. 즉 국민교육헌장은 제2경제 定義(정이) 의 수립이 근대화 과정에서 가장 시급한 교육의 해결해야할문제라고 하는 인식이 교육장전으로 구체화된 것이라 할 수 있다아
한국 교육에서 발전교육정책은 5.16 군사정변 이후 박정희 정권에 의해 본격적으로 스타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