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학] 아동학대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6 22:40
본문
Download : 아동학대.hwp
Kempe에 의해 처음 사용된 ‘피학대아 증후군’이라는 용어는 점차 아동학대와 방임이라는 보다 광의의 개념으로 확대되었으며 미국에 있어서 1960년대 중반의 아동학대신고법의 제정과 이 법의 범위가 확대됨에 따라 아동학대와 방임에 대한 사회적 대응이 하나의 고정적인 위치를 차지하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다.
3. 아동학대의 동향.
설명
아동 학대에 관한 초기의 논문을 쓴 Kempe는 ‘피학대아 증후군’이라는 용어를 사용함으로서 아동학대의 대상을 영아로 한정하였고 학대의 유형도 신체적 구타만을 다루었는데, 그가 말한 영아 구타중후군의 의미는 부모나 가정위탁부모들로부터 심각한 신체적 학대를 받은 영아들의 임상적 상태를 규정한 것으로서 아동학대를 “부모나 양육 책임자에 의해 영아에게 가해지는 심각한 신체적 손상”으로 정이하였다. conclusion(결론)
가. 아동학대의 후유증
Kadushin은 아동학대의 개념을 보다 세분하여 신체적 학대, 불량한 양육(불량한 의복, 주거상태, 보호관리 등), 기본적 의료보호의 거부, 정기적인 학교등교 거부, 노동력 착취 또는 과도한 노동, 유해하거나 불건전한 environment에의 노출, 성적학대, 정서적 학대나 방임 등으로 정이 하였다.
나. 기사 자료(資料) 및 동영상
다.
1. 아동학대의 개념정이 및 유형.
아동복지
순서
2. 아동학대의 후유증 및 原因.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아동학대
가. 아동학대의 개념
Lau와 Kosberg는 아동학대를 크게 신체적 학대, 심리적 학대, 물질적 학대 그리고 권리의 침해 등으로 구분하였다.
Fontana는 ‘부적절한 아동양육증후군’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면서 정서적 박탈, 방임, 영양부족, 등을 아동학대의 범위에 추가시켰다. 결과적으로 아동학대의 개념은 실제적인 신체적 손상으로부터 신체적 손상의 위험, 부적절한 감독, 의료적 방임이나 교육적 방임, 아동의 권리의 침해와 같은 정이되기 쉽지 않은 조건이나 상황으로 확대되었다.
Download : 아동학대.hwp( 15 )
가. 아동학대의 개념 및 정이
나. 아동학대의 유형
4. 아동학대에 대한 대책
5. 우리나라 문제점 및 conclusion(결론).
[사회복지학] 아동학대
목차
아동복지
가. 우리나라 법의 문제점
가. 우리나라의 아동학대 대책
나. 아동학대의 原因
1) 아동학대 개념의 확대 과정
가. 아동학대의 동향
1. 아동학대의 개념과 유형
나. 관련 법 improvement점
나. 해외에서의 아동학대 대책
지난 40여 년 간 아동학대와 방임의 개념은 매춘과 아동의 상업적인 이용을 포함한 성적학대, 아동노동력 착취, 부랑아, 아동 인신매매, 집단 보호시설에서의 아동학대 등을 포함하였다. 이어 Gil은 아동학대를 “아동들의 동등한 권리나 자유를 박탈하거나 학대 또는 방임행위 등에 의해 아동들의 성장발달을 저해하는 개인과 시설, 사회일반에 의한 모든 작위 또는 부작위 행위”로 정이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