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화` 과정으로서의 비평 행위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9-23 18:40본문
Download : `주체화` 과정으로서의 비평 행위.hwp
비평이 출현하기 위해서는 `문학` 槪念의 출현과 인식...
순서
Download : `주체화` 과정으로서의 비평 행위.hwp( 90 )
레포트/경영경제
설명






`주체화` 과정으로서의 비평 행위
비평은 근대의 산물임과 동시에 `문학`이라는 개념의 확립에 종속되어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이른바 문학 생산을 담당하는 주체…(省略)
다.
부르디외는 문학을 포함한 모든 담론은 사회적으로 용인 가능해야 한다고 본다.(제라르 델포/안느 로슈 pp.22~24.)
결국 근대적 의미의 `비평`이란 문학의 `생산`과 `분배` 그리고 `수용`, 곧 문학 제도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음을 알 수 있따 문학이 제도로써 기능한다 함은 문학의 생산 및 분배가 일정한 규칙에 의해 조절되며, 생산물들은 경쟁적인 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면서 수용되거나 수용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할 것이다. 이를 뒷받침하는 중요한 물적 조건은 바로 출판과 배포 회로의 양적인 팽창과 발전이다. 비평이 출현하기 위해서는 `문학` 개념의 출현과 인식... , `주체화` 과정으로서의 비평 행위경영경제레포트 ,
,경영경제,레포트
비평은 근대의 산물임과 동시에 `문학`이라는 concept(개념)의 확립에 종속되어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비평이 출현하기 위해서는 `문학` concept(개념)의 출현과 인식론적으로 연결되어 있어야 할뿐만 아니라, 책들에 대해 말하는 것을 전문적인 직업으로 삼는, 이른바 독자층을 갖추고 최소한의 사회적 지위를 확보한 `작가`의 탄생을 전제로 한다는 것이다. 그러한 장에는 상이한 입장들의 대립 및 충돌이 끊임없이 일어난다. 곧 국가적이며 일률적인 배포회로들에 의지하는 넓은 文化적 소비를 전제로 한다는 것이다.(P. 부르디외, p.138.) 이른바 문학을 포함한 모든 생산물들은 상이한 입장들의 대립과 충돌의 틈에서 제도에 혹은 일정한 장에 내재한 용인 가능성의 규칙을 충족시켜야만 그 존재론적 지위를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문학 또한 일종의 장의로써 기능 한다고 할 때, 문학의 생산과 분배 그리고 수용을 놓고 여러 상이한 입장들의 대립과 충돌을 상정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부르디외의 언급을 상기시키는데, 사회에는 `입장들 또는 지위들의 구조화된 공간`(P. 부르디외, 문경자 역,『혼돈을 일으키는 과학』, 솔, 1994. p.127)인 장(場)들이 존재한다.비평은 근대의 산물임과 동시에 `문학`이라는 槪念의 확립에 종속되어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된다. 즉 주어진 일정한 담론의 생산과 교환관계의 상태에서 사람들이 귀를 기울이고, 믿을 수 있는 효능를 발휘해야 하는 한에서만 담론이란 일정한 존재론적 지위를 인정받을 수 있다는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