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하기 듣기 교수학습 원리와 효율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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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6 16:24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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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라틴어와 그리스어의 교육방법을 그 기반으로 하여 창안한 외국어 교수법이며 언어 구사력은 단어와 문법규칙의 학습을 통하여 증진된다고 보았다. 이 교수법에 따르면 외국어는 단어를 암기하고-문법규칙을 터득하고-문장을 작문하거나 번역하는 방법에 따라 문법을 연습하는 순서에 따라 학습한다고 하였다.
②교육학적 근거: 언어학습이 인간의 정신수련과 인격형성에 기여한다
③교수법적 근거: 연역적 방법으로 교육한다
④언어학적 근거: 사회적 상황에 따라 사용하는 언어사용은 이 교수법에서 아무런 역할을 하지 못한다.
(1)특징
명칭이 시사하는 바와 같이, 외국어의 문법 교수를 강조하며 주요 활동 기법은 目標(목표) 언어를 모어로, 모어를 目標(목표)언어로 번역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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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하기 듣기 교수학습 원리와 효율성
외국어 교수법 전체와 관련되며 18세기 말에 비로소 명백한 theory(이론)...
2. 외국어 교수법(교수법 theory(이론)으로서 언어교수 theory(이론))
1)문법/번역 교수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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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외국어 교수법(교수법 이론(理論)으로서 언어교수 이론(理論))
1)문법/번역 교수법
외국어 교수법 전체와 관련되며 18세기 말에 비로소 명백한 이론(理論)으로 자리잡았다.
(2)내용
①目標(목표)와 수단: 이 교수법은 외국어를 말하거나 듣는 것은 거의 또는 전혀 강조하지 않고 주로 책 중심 교수법과 언어 문법 체계의 습득이 문제 해결법이었다. 문학 텍스트를 모국어에서 외국어로 혹은 외국어에서 모국어로 번역하는 것을 그 학습수단으로 삼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