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복음에 나타난 하나님 나라의 선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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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1 01:16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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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제자도
누가복음이 마가복음을 자료(資料)로 복음서를 기록하였지만, 누가는 마가의 제자도에 대상으로하여 만족하지 않았다. 다시 말해서, 제자들을 부르는 것은 교회의 구성원 가운데 첫 부류의 사람들을 부르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우리는 마가복음의 제자도를 복음서기자의 교회이해에 연결지어 보고자 한다.
제자들을 묘사하는 방법은 그 용어가 나타나는 빈도에 비해 훨씬 더 중요하다. 그 용어의 일차적인 표현은 아주 호의적이다: 처음 다섯 제자들은 즉각적으로 예수의 부름에 응답하여 오직 그의 말씀의 능력에 따라 움직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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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공관복음서에서 제자도에 관한 주제는 마가복음에 가장 잘 나타나 있고 이것은 공관복음서의 기초를 이루는 자료(資料)가 되고 있다 마가복음에서 예수의 갈릴리 선교(막 1:16-8:21)는 마가복음을 전체로 놓고 볼 때, 절반에 해당하는 분량이다. 마가복음의 초반부 내내 제자들(또는 열 둘)은 예수를 따라다니며, 그를 돕고, 대적자들의 공격에 있어서 예수와 한가지로 궁지에 몰리고, 그리고 치유와 선포와 가르침의 사역을 공유한다(6:7-13, 30).
그러나 비록 예수가 제자들에게 개인교수를 반복적으로 해주었지만(4:34; 7:17-19), 처음…(drop)
누가복음에 나타난 하나님 나라의 선교에 대해서 설명(explanation)했습니다. 여기서 예수는 자신의 사역을 하나님 나라의 선교에 연결시키면서, 제자들을 부르고 임명하고 파송한다. 이는 누가복음이 지향하는 공동체의 성격이 마가 공동체가 당면하였던 상황과 크게 달라졌기 때문이다 우리는 마가 공동체와 누가 공동체가 서로 다른 성격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마가복음과 누가복음의 제자도가 지니고 있는 특징을 검토해 봄으로써 확인할 수 있다
1) 마가복음의 제자도
하나님의 나라가 마가복음에 나타난 복음적 메시지의 주요 초점 중의 하나라면, 제자도는 또 다른 초점이라고 말할 수 있다 누가는 예수의 길을 그의 제자들이 따라야할 것을 부름받은 길로서 묘사하고 있다 예수에 대한 분명하고 올바르게 이해하는 것만이 제자가되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해 분명하고 올바른 이해를 낳을 수 있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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