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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 [페미니즘] 성차와 정당성에 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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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8 14: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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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번째 유형은 생물학적 성차에 기반한 사회적 성차(gender)이다. 다만, 나는 ‘같음-다름’ 논쟁은 ‘같아야 한다’나 ‘틀려야 한다’의 이분법적 구조에서 머무르는 한 해소될 수 없다고 생각한다. 문제의 근원을 보다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서 나는 성차를 3개의 유형으로 구분한다. 때문에, 여기에서는 후천적으로 학습될 수 있는 모든 종류의 사회적 성차와 구분되는 가장 기본적인 생물학적 특징들만 인정한다. 현실에서 문제는 항상 그 둘이 얽혀있는 있는 형태로 등장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이 현실을 보다 본질적인 부분과 비본질적인 부분으로 나눌 수 있을 따름이다. 위에서 언급한 생물학적 차이들은 문화가 형성되는 초기단계에서 고려될 수밖에 없는 것들이며, 남녀역할 분담에 어느 정도 影響(영향)을 미쳤을 것이다. 여성과 남성의 무엇이 같고, 무엇이 다른지에 대한 고민부터, 차이는 상상되고 만들어진 사회적 산물일 뿐이라는 주장까지, 서로 타협할 방법이라고는 없어 보이는 목소리들이 페미니즘의 느슨한 경계 속에 포함되어있따 아마, 성차의 의미를 둘러싼 논의는 페미니즘이 계속해서 안고 가야 할 문제일 것이다.
마지막 유형은 생물학적 차이에 기반하고 있지 않은 사회적 성차이다.

첫 번째 유형은 생물학적 성차(sex)이다. 여성과 남성의 몸이 다르게 구성되어 있으며, 그 기능에서도 약간의 차이가 있다는 점은 명백하다. 하지만 이것이 문화양식의 형성에 생물학적 성차는 전혀 고려되지 않았다는 주장으로 확대될 수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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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 [페미니즘] 성차와 정당성에 관해서




성차와 정당성

‘같은 것은 같게, 다른 것은 다르게’ 라는 평등에 관한 명문은 페미니즘에서만큼은 전혀 명증하지 않다. ‘여성은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진다’는 보봐르의 주장은 개인의 자아형성에 사회문화적 배경이 影響(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타당하다. 이는 …(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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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에 대해 생물학적 성차를 어디까지 인정할 것인가? 라는 질문이 돌아올 수 있따 만약 행동주의 심리학이나 정신分析(분석)학의 영역까지 고려한다면 과학의 중립성과 윤리에 관한 시비에 휩쓸릴 수 밖에 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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