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5학년미술교과서분석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0 19:53본문
Download : 초등학교5학년미술교과서분석.hwp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② [꽃병과 열매] 꽃부분은 채도를 alteration(변화) 주고, 꽃병 및 뒤의 배경 부분은 명도에 alteration(변화) 를 줌으로써 표현
[도시 풍경] 또한 세부적으로 살펴보았을 때 두 개의 건물 사이에 명도 …(skip)






레포트/예체능
,예체능,레포트
열심히 준비 하였습니다.초등학교5학년미술교과서분석 , 초등학교5학년미술교과서분석예체능레포트 ,
순서
1. 색의 alteration(변화)
2. 전체와 부분
3. 경험의 표현
4. 이야기 세상
5. 사람들
6. 수묵화와 채색화
7. 새로운 공간
8. 자연과 조형물
9. 아름다운 포장
10. 판본체, 궁체로 쓰기
11. 우리 마을
12. 우리 나라와 다른 나라 미술
1. 색의 alteration(변화)
☞ 명도와 채도를 이해하고, 색의 alteration(변화) 를 살려 표현하여 봅시다.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Download : 초등학교5학년미술교과서분석.hwp( 66 )
초등학교5학년미술교과서분석
초등학교5학년미술교과서분석
다.
* 내용 analysis : ① 채도 → ② 채도 & 명도 관념의 모식화 → ③ 명도
① 고흐의 [해바라기] 작품이 제시
- 작품 속의 쓰인 4가지색(노랑, 빨강, 주황, 갈색)을 지시선으로 이끌어서 주요색의 alteration(변화) 를 살펴보는 활동이 구성 ⇒ 색의 맑고 탁하기, 즉 채도에 관한 학습 활동
② 채도와 명도에 대한 학습을 그림으로 제시
- 채도는 같은 색(회색)을 점차 많은 비율로 섞음으로 인해 맑고 탁한 정도를 알 수 있고, 명도는 같은 색에 흰색을 섞을수록 밝아지고 검정 색을 섞을수록 어두워짐을 통해서 색의 alteration(변화) 를 觀察(관찰) 하도록 제시 ⇒ 간단한 그림의 모식으로 아동의 이해를 쉽게 돕고 있다
- 채도와 명도에 대한 순서 배열도 학습 내용과 관련지어 앞의 [해바라기] 그림(채도)과 그 뒤의 [예술가의 손] 그림(명도)으로 제시
③ 무어의 [예술가의 손]이 제시
- 명도에 대한 학습이 이루어지는 단계로 작품 속 명도의 차이가 나는 부분을 지시선으로 이끌어 내어 시각적으로 쉽게 이해하도록 돕고 있다
- 흰색과 검정색을 11단계로 나누어 수직적으로 명도표를 제시
- 진출색과 후퇴색에 대한 그림이 제시
◐ 색의 alteration(변화) 를 살려 표현하기
* 학습 목표(目標) : 명도와 채도의 alteration(변화) 를 살려 느낌이나 생각을 표현이 된다
* 내용 analysis : ① 색 혼합으로 표현하기 → ② 명도와 채도 alteration(변화) 를 생각하며 표현하기
① 흰색과 초록색 계열의 색을 단계를 나누어 표현된 [구성]이라는 작품이 제시
- 단순히 명도만을 이용하여 표현한 작품으로써 이후의 명도와 채도의 alteration(변화) 를 생각하며 표현하기의 초기 학습에 적절하다.
○ 색의 alteration(변화) 에 관하여 알아보기
* 학습 목표(目標) : 명도와 채도의 alteration(변화) 과정을 이해한다.
설명
열심히 준비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