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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M (고객관계관리) 정의(定義),도입배경,效果(효과),필요성연구및 CRM 기업도입사례및 CRM 한계점과 improvem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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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2 00: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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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베이스marketing 은 1970~80년대 중요성이 부각되었던 POS(point of sale)을 기본으로 한 marketing 이었다.
CRM은 본격적인 시장이 개발되고 산업들 간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소비자욕구가 다양화하면서 소비자 각자의 취향에 맞춘 재화와 서비스가 제공되며 탄생했다. 소비자는 자신이 선택할 수 있는 많은 재화들이 있고, 기업이 자신에게 맞지 않는 재화나 서비스가 제공되면 단칼에 그 기업을 외면할 수 있기 때문일것이다
또한 CRM의 등장은 4P(product, place, promote, price)로 대표되던 기업의 marketing 책략을 5C(customer, contents, communication, commerce, community)로 alteration(변화) 시키기도 하였다. 상품과 고객을 데이터베이스화하는 데이터베이스marketing 이 새롭게 경영책략으로 인기를 얻게 된 것이다. 이러한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여 나타나기 스타트한 CRM은 1990년대를 스타트으로 하여 과연 CRM의 홍수라 불릴 만큼 대대적이고 대중적인 marketing 책략으로 떠올랐다.CRM (고객관계관리) 정의,도입배경,효과,필요성연구및 CRM 기업도입사례및 CRM 한계점과 개선방안제언 , CRM (고객관계관리) 정의,도입배경,효과,필요성연구및 CRM 기업도입사례및 CRM 한계점과 개선방안제언경영경제레포트 , CRM 고객관계관리 정 도입배경 효과 CRM 기업도입사례 CRM 한계점과 개선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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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M”
定義(정의),도입배경
effect와 必要性
기업事例(사례)
한계점,개선방안(方案)

INDEX

1. CRM (고객관계관리) 定義(정의) 과 등장배경

2. CRM 특징

3. CRM 도입effect 및 必要性

4. CRM 국내도입상황

5. e-CRM 도입책략

6. CRM 기업도입 事例(사례)연구
(1) 코카콜라 도입事例(사례)
(2) 이케아 IKEA 도입事例(사례)
(3) 현대카드 도입事例(사례)
(4) 삼성생명 도입事例(사례)

7. CRM의 실패와 개선방안(方案) 제언
(1) 실패요인
(2) CRM 개선방안(方案) 제언

8. CRM의 한계점과 향후방향제언
1. CRM (고객관계관리) 定義(정의) 과 등장배경
CRM 즉 고객관계관리의 첫 등장은 미국 경영인들을 중심으로 하여 1980후반부터 90년대 초반까지 데이터베이스marketing 이 기반이 되었다.

CRM은 고객유지와 고객획득을 목적으로 하는 기업의 노력인 동시에 고객은 기업의 비즈니스에 있어서 point이며 기업의 성공은 고객관…(생략(省略))
설명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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