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안군의 종교와 축제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6-18 16:18본문
Download : 신안군의 종교와 축제.hwp
산다이는 도서 사람들의 생활 속에서 서정을 담아내고 흥취를 돋우는 놀이판으로 존재해왔다. 사람들은... , 신안군의 종교와 축제인문사회레포트 ,
레포트/인문사회
다.
산다이는 도서 사람들의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졌다. 그리고 일상을 벗어나기 위해 흥겨운 놀이와 노래로 흥취를 발산하기도 했다. …(투비컨티뉴드 )
설명






(2) 산다이
신안군의 종교와 축제
(2) 산다이 신안을 비롯한 전남의 도서·해안지역 사람들은 관습적으로 명절 때, 초상을 치른 다음에, 쉬는 때 노래를 부르며 논다. 사람들은...
(2) 산다이
신안을 비롯한 전남의 도서·해안지역 사람들은 관습적으로 명절 때, 초상을 치른 다음에, 쉬는 때 노래를 부르며 논다.
신안의 발달애놀이 중 특히 비금면 죽림리 상암마을의 밤달애가 유명하다. 신안 사람들은 이러한 산다이를 통해 일상의 문제를 드러내고 거기에 얽힌 정감을 토로해 냈다. 이런 점에서 산다이는 생활 속에서 살아 있는 흥겨운 놀이판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사람들은 이 놀이판을 산다이라고 부른다. 밤달애는 망자의 친구, 동민, 계원, 상두꾼들이 실의에 찬 상가로 모여 화톳불을 피우고 북 장고를 치면서 노래와 춤을 추고 고인의 행적을 더듬어 보기도 하며 밤샘을 하는 놀이다. 산다이의 분포 지역은 신안을 비롯한 여천, 고흥, 장흥, 완도, 영광 등의 도서 해안지역이다. 지역에 따라서는 그냥 ‘달애’라고도 하는 경우가 있으나 내용은 같다. 40-45여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젊은이들은 젊은이끼리, 어른들은 어른들끼리, 노인들은 노인들끼리, 또는 남녀가 함께 어울려 산다이판을 벌이고 어울려 놀았다. 이 지역들은 풍부한 어장과 파시가 있던 곳이거나 그 인근이다. 그리고 이런 배경을 토대로 보다 다양하고 흥겨운 놀이로 구성되어 있다고 한다. 이 지역을 중심으로 한 서남해의 물길은, 요즘으로 말하면 경부고속도로에 해당되는 뱃길文化(문화)의 일번지일 뿐만 아니라, 파시가 서서 경제적으로 흥청되된 곳이었다. 상가에서는 이들에게 술과 음식을 대접하며 놀이판(화투, 윷, 장기 등)을 마련해 주기도 한다. 이 마을은 사당들이 살았던 고장으로 남사당놀이가 전승된다는 마을이다.
(3) 밤달애놀이
밤달애는 호상을 당한 상가를 위해 마을 사람들이 밤샘을 하면서 상주를 위로하고 돌아가신 영혼을 달래며 사자의 극락왕생을 기원하는 장례놀이다.
Download : 신안군의 종교와 축제.hwp( 30 )
,인문사회,레포트
순서
신안을 비롯한 전남의 도서·해안지역 사람들은 관습적으로 명절 때, 초상을 치른 다음에, 쉬는 때 노래를 부르며 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