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 평형상수와_용해도곱_상수의 결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3-06 05:27
본문
Download : 평형상수와_용해도곱_상수의 결정.hwp
aA + bB + cC + dD reaction(반응)이 평형상태에 도달했을 때, reaction(반응) 속도 식에서 reaction(반응) 차수와 계수가 같은 경우에는 정reaction(반응)의 속도와 역reaction(반응)의 속도는 같다. 정reaction(반응)의 평형상수와 역reaction(반응)의 평형상수는 서로 역수이다.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reaction(반응)물이 생성물로 전환되는 속도와 생성물이 reaction(반응)물로 전환되는 속도가 같기 때문이다. reaction(반응)계가 일단 평형상태에 도달하면 외부 조건이 alteration(변화) 하지 않는 한 그 이상 alteration(변화) 하지 않는데, 외부 조건의 alteration(변화) 에 따른 평형의 이동은 르샤틀리에의 원리를 적용하여 예측할 수 있다아 “평행상태에 있는 계에 압력을 가하면 평형은 이 압력을 감소시키는 방향으로 이동한다. 생성물과 reaction(반응)물이 일정한 비율로 존재하는 상태의 경우, 외부에서 觀察시, reaction(반응)이 정지된 것처럼 보인다.
Download : 평형상수와_용해도곱_상수의 결정.hwp( 93 )
[실험] 평형상수와_용해도곱_상수의 결정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평형 aA + bB + cC + … ↔ lL + mM + nN + … 은 질량작용의 법칙에 의해서
- 2) 불균일평형 ; reaction(반응)이 평형을 이루었을 때 reaction(반응)에 관여된 모든 물질들 중, 최소한 하나라도 상이 다른 상태 (ex ; 고체-액체 공존 -> 과포화상태)
평형, 상수, 용해도, 곱, 결정
초기농도 a b
√ 용해도와 용해도곱 상수
∴ k = x
레포트 > 공학,기술계열
(a-x)(b-x)
reaction(반응) 후 농도 a-x b-x x
√ 평형상수 (Equilibrium Constant)
√ 화학평형 (Chemical Equilibrium)
평형상수와 용해도곱 상수의 결정
√ 착이온 (Complex Ion)
설명
√ 공통이온결과 와 흡광도와 비색법
√ 평형상수 (Equilibrium Constant)
* Fe₃⁺(aq) + SCN⁻ (aq) = FeSCN²⁺ (aq)
√ 화학평형 (Chemical Equilibrium) √ 평형상수 (Equilibrium Constant) √ 착이온 (Complex Ion) √ 용해도와 용해도곱 상수 √ 공통이온효과와 흡광도와 비색법
[A]^a x [B]^b x [C]^c
- 1) 균일평형 ; reaction(반응)이 평형을 이루었을 때 reaction(반응)에 관여된 모든 물질들이 같은 상(기체, 액체, 고체)이 되는 평형상태
순서

이라는 식이 성립된다. 이 것을 화학reaction(반응)이 평형에 도달하였다고 한다. 평형상수는 온도가 일정하면 변하지 않으나, 절대온도 T의 함수의 온도를 올리면, 평형은 왼쪽으로 치우치고 또 흡열reaction(반응)에서는 오른쪽으로 치우치게 된다. reaction(반응)의 평형상태를 나타내는 평형상수는 ‘reaction(반응)의 진행방향’과 ‘진행정도’를 알려준다. 가역 reaction(반응)이 진행되면 궁극적으로 reaction(반응)은 평형에 이르게 되며, 이 reaction(반응)이 평형에 도달하였을 때의 각 화학종들의 농도(정확히는 활성도)를 각각 [A], [B], [C], [D] 로써 나타내며, k를 이 reaction(반응)의 평형상수라고 한다.
가역reaction(반응)에서 정reaction(반응)의 속도와 역reaction(반응)의 속도가 평형인 상태를 화학평형이라 한다.”
k = [L]^l x [M]^m x [N]^n ①
√ 화학평형 (Chemical Equilibrium)
다. 따라서 평형상태는 정지된 것이 아니고 정reaction(반응)과 역reaction(반응)이 계속 진행되는 상태지만 두 reaction(반응)의 속도가 같은 상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