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터민 adolescent(청소년) 교육의 현황과 정책방향 및 해결해야할문제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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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01 0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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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창기. 2009.06.10 ) 아이들에게 한번 물주고 다음날 변하기를 요구하는 것은 무리이며 학생들이 잘 자랄 수 있도록 기다려주는 것이 중요하다”며 “새터민 학생들이 경제적 부담 때문에 학업 의지도가 낮고 약속 이행이 잘 안되며 시간concept(개념)이 부족한 것이 북한식 사고방식에서 비롯된 것이므로 부모들이 변해야 아이들도 변할 수 있다아
탈북자…(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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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2) 교사의 경우 역시 인식의 improvement(개선)이 필요하다.
3. 새터민 youth 교육의 improvement(개선) 방안(方案)
1) 政府(정부)의 교육 제도적 improvement(개선)
(1) 통일부 기관인 하나원의 호로그램을 다양화하고 개개인의 수준에 맞는 교육방식이 필요하다. 지난해 말 현재 남한에 정착한 북한이탈주민은 모두 13,762명이다.
4. 새터민을 활용한 학교 통일교육 위한 improvement(개선) 방안(方案)
1) environment(환경) 적 측면의 improvement(개선)방안(方案)
2) 학교 통일교육 호로그램의 운영의 improvement(개선)방안(方案)
5. 새터민 교육을 위한 정책 방향 및 課題
1) 새터민 1만 명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새터민 youth 수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임.
2) 새터민 youth이 필요한 일대일 지원을 제공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함.
3) 일반 학교 내 새터민 youth 교육 지원 체제를 강화해야 함.
4) 일반 학교, property(특성)화교육기관, 지역 내 교육복지서비스 간의 연계를 강화해야 함.
5) 새터민 대학 특례입학은 최소한의 수학능력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제도적인 방안(方案)을 강구하여야 함.
6) 공교육의 장 속에서 논의될 수 있도록 함.
6. 새터민 youth 교육지도에 관한 나의 제언
Ⅲ. 결 론
reference
Ⅰ. 서 론
북한에서 남한으로 들어와 남한사회에서 생활하고 適應(적응)한 것이 북한 youth들에게는 쉽지 않는 일이다.
(3) 새터민 youth들을 위한 전문 교사의 양성이 필요하다.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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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Ⅱ. 본 론
1. 새터민 youth 교육 現況
1) 최초의 학교 - 하나둘 학교
2) 하나둘 학교의 문제점(問題點)
3) 학력차에 의한 어려움
4) 교우 관계 및 교사와의 관계의 어려움
2. 남한 사람들의 인식 전환 피료썽
1) 새터민 youth들을 대하는 남한 학생들의 인식이 바뀌어야 한다. 서울시의회 강감찬 의원이 조사한 결과 지난해 남한에 정착한 북한이탈주민은 4,580명으로 2000년 511명에 비해 9배 늘었다.
(2) 새터민 youth들은 학습수준의 편차가 매우 크기 때문에 수준별 학습이 필요하다.
(2) youth들을 위한 새터민 특별학교를 설립하여야 한다. 앞으로 갈수록 탈북인구가 늘어나 남한사회에 정착하여야 할 youth 숫자가 증가하므로 국가적인 차원에서 탈북youth을 보호하고 교육시켜야할 의무가 있다아 남한에 정착한 북한 이탈주민이 연mean(평균) 27%씩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 남한사회 내의 일반인들의 의식도 improvement(개선)되어야 한다.
2) 민간단체의 지원 방안(方案)
(1) 교육 지원 호로그램의 운영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