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의 인지발달理論(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의 연관성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6 23:14
본문
Download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의.hwp
작성에 있어 도움이 되시레포트(report) 작성에 있어서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둘째, 적절한 시기의 교육이 필요하고, 보편적 발달단계에 맞는 교육적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료명 : 피아제의 인지발달理論(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의 연관성
피아제의 인지발달理論(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의 연관성
피아제의 인지발달理論(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의 연관성에 대한 레포트(report) 자료입니다. 피아제 이론(理論)에 의하면 아동의 자발적 활동(예컨대 놀이의 형태든, 감각운동적 활동이든, 질문이나 탐색 활동이든 상관없이) 및 능동적인 활동에 의해서 아동은 스스로 지식을 구성해 가고 사물에 이해를 하게 되는 것이다.
자료명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의 연관성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의 연관성에 대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기존의 교사주도식 전달교육방법은 아동 중심의 지식 발견적 교육방법으로 전환되어야 하며, 이러한 과정 속에서 다양한 개인차가 인정되는 개별화 학습이 실제. 교육현장에서 실현되어야 한다. 피아제의 공헌은 아동발달 영역에만한정되지는 않는다.
설명
이와 관련된 대표적인 프로그램(program]) 으로 카미-드브리스(Kamii-DeVries) 프로그램(program]) 을 들 수 있다 카미(Kamii)는 혜택 받지 못한 아동들이 학교에서 성공할 수 있는 프로그램(program]) 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즉, 지식은 교사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아동 자신의 능동적이고 활발한 활동을 통해 구성해 나가는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교사는 아동의 능동성 및 개별성을 강조하여 아동에게 최소한의 개입과 중재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965년 Flavell 등을 비롯한 몇몇 학자들이 피아제 이론(理論)과 관련된 연구를 발표함으로써 피아제 이론(理論)에 대한 세계적인 관심이 일게 되었고, 이러한 관심은 결손가정과 다culture가정의(定義) 유아를 위한 조기유아교육 프로그램(program]) 을 개발하려는 미국의 노력과 시기적으로 일치되면서 피아제 이론(理論)을 교육현장에 적용하려는 시도가 처음 되었다. 이에 아동들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환경을 구성해주는 것도 중요하다. 피아제의 이론(理論)에 기초를 두고, 새로운 행동을 추구하는 창조적, 발명적, 탐구적 인간을 길러내고, 기존 의식에 대해 비판적, 分析적 태도를 가진 인간을 양성하는 데 궁극적인 목적을 두었다. 무엇보다 피아제에 따르면, 지식은 단순히 학습자에게 전달되거나 옮겨지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가 사물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능동적으로 구성한다고 보았다. 최근 들어, 우리나라의 경우 사회적으로 인지발달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선행교육에 대한 관심이 부책 증가하고 있다
개념 정의,특징 특성,종류 유형





순서
피아제는 인간발달에서 인지의 역할을 강조하였으며, 아동이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학습자라는 점을 강조하였다.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理論)과 사회복지실천의 연관성
Download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의.hwp( 18 )
다.
피아제 이론(理論)이 보육 및 교육현장에 시사하는 바를 요점해보면, 다음과 같다. 작성에 있어 도움이 되시레포트 작성에 있어서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카미-드브리스의 교육과정은 아동의 인지적, 도덕적, 사회정서적 영역의 발달을 종합하는 피아제식 유아교육과정이라 볼 수 있다
... 이하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교육현장의 교사 및 자녀 양육을 담당하는 부모가 아동을 교육하고 양육하는 데 있어 사용하는 활동과 실천은 Piaget의 이론(理論)에서 파생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