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co.kr 수준별 교육과정 구안을 위한 탐구과제課題 > eaea2 | ea.co.kr report

수준별 교육과정 구안을 위한 탐구과제課題 > eaea2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eaea2

수준별 교육과정 구안을 위한 탐구과제課題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9-19 03:07

본문




Download : 수준별 교육과정 구안을 위한 탐구과제.hwp




(김경자 교수가 지적한대로 어째서 같은 언어 영역임에도 불구하고 영어과에는 단계형을 적용하고 국어과에는 심화·보충형을 적용해야 하는가? 수학과에는 단계형이 보다 적합하고 과학과에는 심화·보충형이 보다 적합하다고 보아야 할 이유는 무엇인가? 각각의 교과에 있어서 수준의 차이를 규정하는 방식상의 공통점과 차이점은 무엇인가?) 다른 한편으로 수준의 구분기준을 명료화하는 일은 교과별로 각 단계나 학년별 학습내용을 배열하는 데에 있어서, 그리고 심화과정, 기본과정, 보충과정 사이의 학습내용을 차별화하여 제시해 주는 데에 있어서도 그 출발점이 되어야 할 것이다. 우선 교과에 따른 수준별 교육과정의(定義) 유형을 결정하는 데 있어서는 각 교과별로 ‘수준’의 의미가 어떻게 이해되어야 할 것인지에 대한 검토가 요구된다된다. 각 교과의 학습내용을 학년단위로 구분하고 있는 현행의 교육과정 체제에 있어서도 학년에 따른 학습내용의 구분을 위해서는 수준의 차이가 고려될 수밖에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수준별 교육과정의(定義) 도입은 이들 문제들에 대한 보다 치밀한 검토를 요구한다.레포트/사범교육


,사범교육,레포트


설명




수준별%20교육과정%20구안을%20위한%20탐구과제_hwp_01.gif 수준별%20교육과정%20구안을%20위한%20탐구과제_hwp_02.gif 수준별%20교육과정%20구안을%20위한%20탐구과제_hwp_03.gif 수준별%20교육과정%20구안을%20위한%20탐구과제_hwp_04.gif 수준별%20교육과정%20구안을%20위한%20탐구과제_hwp_05.gif 수준별%20교육과정%20구안을%20위한%20탐구과제_hwp_06.gif





수준별 교육과정의 구안에 있어서 가장 핵심적인 과제는 학습내용들을 모종의 기준에 의해 여러 개의 수준으로 구분하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과학과의 경우 ‘학년간의 학습내용의 차이’와 ‘동일학년 내에서의 심화과정과 기본과정 사이의 차이’는 어떻게 다른가? 심화과정은 결코 상위 학년의 …(skip)
수준별 교육과定義(정이) 구안에 있어서 가장 key point(핵심) 적인 과제課題는 학습내용들을 모종의 기준에 의해 여러 개의 수준으로 구분하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



순서

다. 그러... , 수준별 교육과정 구안을 위한 탐구과제사범교육레포트 ,
수준별 교육과정 구안을 위한 탐구과제課題

Download : 수준별 교육과정 구안을 위한 탐구과제.hwp( 35 )



수준별 교육과정의(定義) 구안에 있어서 가장 point적인 해결해야할문제는 학습내용들을 모종의 기준에 의해 여러 개의 수준으로 구분하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아 그러나 수준의 구분 기준은 무엇인가? 하나의 학습 내용이 다른 내용에 비해 수준이 높다는 것, 또는 보다 일반적인 말로서 하나의 학습내용이 ‘더 어렵다’거나 ‘더 깊이가 있다’는 말의 구체적인 의미는 무엇인가? 이와 같은 수준의 높낮이를 판단하는 기준은 정확히 무엇이며, 이의 확인을 위해 우리는 어떤 종류의 연구나 논의를 필요로 하는가?
사실상 이와 같은 문제는 교육내용의 계열성에 관한 문제로서, ‘수준별 교육과정’의 도입여부와는 무관하게, 교육과정 개발에 있어서 언제나 중요한 관심사가 되어왔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전체 40,107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ea.co.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