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자 물류의 이론(理論)적 고찰과 발전 방향에 관한 example(사례) 연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9-22 08:18본문
Download : 제3자 물류의 이론적 고찰과 발전 방향에 관한 사례연구.hwp
제3자물류의이론적고찰과발전방향에관한사례연구 , 제3자 물류의 이론적 고찰과 발전 방향에 관한 사례연구경영경제레포트 ,






레포트/경영경제
순서
,경영경제,레포트
Download : 제3자 물류의 이론적 고찰과 발전 방향에 관한 사례연구.hwp( 41 )
다. 이 때문에 포워더는 생존책의 일환으로 대기업을 중심으로 정보서비스를 핵으로 하는 제3자 물류업체로서의 진출에서 활로를 찾게 되었던 것이다. 특히 연안수송의 자유화에 의해 저렴한 운임으로 각 국가간의 차이가 없어졌다. 이를 통해 제3자 물류업체로의 진출을 모색하고 있는 기업들에게 현실적 안목을 높이고 경쟁력 제고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또 운송주선인인 프레이트포워더에 대상으로하여도 규제완화는 커다란 change(변화)를 가지고 왔다. 이를 통해 제3자 물류업체로의 진출을 모색하고 있는 기업들에게 현실적 안목을 높이고 경쟁력 제고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제3자물류의이론(理論)적고찰과발전방향에관한example(사례) 연구
기업물류활동의 대행자라는 제3자 물류업체의 위상을 고찰하는 과정에서 그 정의와 발전과정을 살펴보고, 국내의 제3자 물류시장과 제3자 물류업체로의 변신을 표방하고 있는 업체들의 현황을 살펴보고 화물운송업체와 물류전문업체 각각의 구체적인 사례기업의 활동을 토대로 발전전략을 제시하며 제3자 물류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과제에 대한 의견을 피력하고자 한다.
2.3 제3자 물류의 발전과정
제3자 물류의 발전과정을 물류 수행주체 측면에서 볼 때, 화주기업 자체적으로 수행하는 제1자 물류, 물류자회사의 형태인 제2자 물류, 그리고 독립법인이나 분사를 통하여 활동하는 제3자 물류로 구분 지을 수 있다아 그러나 이러한 단계적 발전과정을 거치는 업체는 많지 않다. 규제완화는 국제 수송만이 아니라 국내수송의 운임에도 커다란 영향을 초래했다.
설명
제3자 물류의 이론(理論)적 고찰과 발전 방향에 관한 example(사례) 연구
제1장 서 론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연구의 방법 및 구성
제2장 물류의 이해
2.1 제3자 물류의 정이
2.2 제3자 물류의 성장배경
2.3 제3자 물류의 발전과정
2.4 제3자 물류업체의 형태적 구분
2.5 제3자 물류의 기대효과(效果)
2.5.1 물류산업 합리화·고도화에 의한 고 물류비구조 혁신
2.5.2 고품질 물류서비스의 제공으로 제조기업의 경쟁력 강화
2.5.3 종합물류서비스의 활성화
2.5.4 공급체인관리(SCM) 도입·확산의 촉진
2.5.5 政府(정부)의 관점
2.6 제3자 물류의 drawback(걸점)
제3장 국내 물류서비스 산업과 제3자 물류산업의 동향 및 특징
3.1 국내 물류서비스 산업의 규모, 범위 및 특징
3.1.1 국내 물류서비스 산업 규모
3.1.2 물류서비스업의 범위
3.1.3 국내 물류서비스 산업의 특징
3.2 국내 제3자 물류시장의 동향 및 특징
3.2.1 일반사항
3.2.2 초기 사업형태
3.2.3 허가·등록 업종
3.3 국내 제3자 물류업체의 실체
3.3.1 change(변화)과정
(1) 화물운송업체
(2) 물류전문업체
3.3.2 서비스 제공 형태
(1) 화물운송업체
(2) 물류전문업체
3.3.3 최근 동향과 drawback(걸점)
(1) 화물운송업체
(2) 물류전문업체
제4장 사례(instance)연구
4.1 화물운송업체 - 현대택배
4.1.1 일반사항
4.1.2 주요 서비스 형태
4.1.3 drawback(걸점) 및 대안
4.2 물류전문업체 - CJ GLS
4.2.1 일반사항
4.2.2 주요 서비스 형태
4.2.3 고객 서비스 전술
4.2.4 drawback(걸점) 및 대안
4.3 제3자 물류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과제課題
4.3.1 제3자 물류 발전방향
4.3.2 제3자 물류 육성방안(方案)
제5장 결 론
5.1 결과요약과 시사점
5.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편, 미국기업의 국제시장으로의 진출, 세계화에 의한 국제시장에 있어서 경쟁의 격화와 미국내 시장의 경쟁 압력을 배경으로 각 화주기업을 포함한 기업의 경영improvement이 이루어지기 처음 하였다. 유럽에 약 10만개사가 존재하는 이들의 주요 성장요인은 종래 국제수송에 있어서 통관업무 담당이었으나, 1993년도 이후 관세종합에 의해 포워더의 수입이 급격히 저하되어 기업경영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이 때문에 오랜 운임규제가 이어져 온 독일 등의 운임은 자유화된 1994년 1월 이후 반년만에 20~30% 저하되었다. 도리어 오랜 기간 운송업이나 운송주선업을 통하여 전문성을 획득하거나, 대기업의 물류자회사로 있으면서 물량확보를 통해 탄탄한 영업기반과 정보시스템을 구축한 후 분사를 통해 제3자 물류업체로 변신하는 경우가 더 많다.
서비스의 전문성 측면에서의 발전과정을 보면, 물류활동의 운영 및 실행…(생략(省略))
기업물류활동의 대행자라는 제3자 물류업체의 위상을 고찰하는 과정에서 그 definition 와 발전과정을 살펴보고, 국내의 제3자 물류시장과 제3자 물류업체로의 변신을 표방하고 있는 업체들의 현황을 살펴보고 화물운송업체와 물류전문업체 각각의 구체적인 example(사례) 기업의 활동을 토대로 발전戰略을 제시하며 제3자 물류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처리해야할문제에 대한 의견을 피력하고자 한다.
유럽의 제3자 물류의 등장 배경에도 규제완화정책이 있었다. 이러한 치열한 경쟁environment하에서 미국기업은 물류부문의 improvement을 통한 물류비 절감이 커다란 과제課題로 남게 되었는데, 물류서비스 공급자들은 화주기업의 요청에 부응하기 위해 그리고 자신의 생존을 위해 제3자 물류업체로의 적극적인 변신을 모색하기 처음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