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의 교육에 마주향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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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5 04:47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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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 독일교육의 발달은
①1차대전의 종결까지 제국시대의 교육(1870~1918)
②바이마르(Weimal)공화국시대의 교육(1919~1933)
③2차대전 종료까지의 나치스(Nazis)시대의 교육(1933~1945)
④1945년 이후의 교육으로 나눌 수 있다
⑴ 제국시대의 교육
독일제국이 탄생한 후 황제가 된 빌헬름 2세(1988~1918)는 고도의 중앙집권적 교육제도를 채택, 민족주의적이고 보수주의적인 교육이념 아래 애국심에 불타는 독일사람의 배양을 goal(목표) 로 하였다.
현대 독일교육의 발전을 개관해 보면 능률성과 철저성이 그 특징이다. 20세기 독일교육의 발달은
①1차대전의 종결까지 제국시대의 교육(1870~1918)
②바이마르(Weimal)공화국시대의 교육(1919~1933)
③2차대전 종료까지의 나치스(Nazis)시대의 교육(1933~1945)
④1945년 이후의 교육으로 나눌 수 있다
⑴ 제국시대의 교육
독일제국이 탄생한 후 황제가 된...
독일의 교육
목 차
● 독일의 교육
⑴ 제국시대의 교육
⑵ 공화국 시대의 교육
⑶ 민족적 사회주의 시대의 교육
(4) 1945년 이후의 교육
● 중등교육 과정
1. 중등교육 1단계
2. 중등교육 2단계
● 독일의 교육
독일은 정치적 변동이 격심하였는데 교육은 이 정치적 변수에 따라서 선회하였다. 독일 사람은 언제나 능률의 위력을 믿어왔고 현실적인 국가의 goal(목표) 를 수행하는데 민첩하게 교육정책을 실천해 왔다.
제1차세계대전이 스타트될 때까지 독일교육은 강력한 복선형 체제와 중앙집권적 행정이 행하여져 6살이 되면 각각 자신의 학교(Volksschule)에 들어가게 된다된다.
⑵ 공화국 시대의 교육
1차대전에 이르는 사이의 독일 제국의 교육행정은 고도로 중앙집권화 되어 있었다. 여기서 3년간 준비하고 9세에 중학교에 들어간다. 한편 하류층 자녀는 국민학교(Volksschule)에 들어가는데 6~14세까지 의무교육으로 남녀가 따로 각각 다녔으며 종교교육은 귀찮을 정도로 계속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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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의 교육
목 차
● 독일의 교육
⑴ 제국시대의 교육
⑵ 공화국 시대의 교육
⑶ 민족적 사회주의 시대의 교육
(4) 1945년 이후의 교육
● 중등교육 과정
1. 중등교육 1단계
2. 중등교육 2단계
● 독일의 교육
독일은 정치적 변동이 격심하였는데 교육은 이 정치적 변수에 따라서 선회하였다. 독일 사람은 언제나 능률의 위력을 믿어왔고 현실적인 국가의 goal(목표) 를 수행하는데 민첩하게 교육정책을 실천해 왔다. 학교제도도 사회계급에 따라 구별된 복선형이었으나 대전후 바이마르 공화국은 종래의 중앙집권적,…(To be continued )
독일의 교육에 마주향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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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현대 독일교육의 발전을 개관해 보면 능률성과 철저성이 그 특징이다. 즉 자기직책을 알며 능률적이고 명령에 복종하고 황제와 조국에 충성을 다하는 습성을 가지도록 강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