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文化, 새로운 공동체와 정체성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9-29 23:40
본문
Download : 새로운 문화, 새로운 공동체와 정체성.hwp
지금과 같은 복잡한 세상에서 결정되어야 하는 대부분의 정책은 O, ×중 하나를 찍는 누리망 설문같이 단순한 것이 아니기 때문일것이다 그리고 정보통신 네트워크의 확산은 사회 전체의 `정치화`를 가져왔다.정치패러디와네트워크 , 새로운 문화, 새로운 공동체와 정체성인문사회레포트 ,
,인문사회,레포트






Download : 새로운 문화, 새로운 공동체와 정체성.hwp( 18 )
정치패러디와네트워크
새로운 文化, 새로운 공동체와 정체성에 대한 글입니다. 사이버 민주주의는 전자토론과 전자투표 등을 통해 국민이 중요한 정치적 사안에 대해 직접 결정권을 행사하는 `직접 민주주의`의 탈근대적 형태였다.순서
설명
새로운 문화, 새로운 공동체와 정체성에 대한 글입니다.. 경제 엘리트들은 범세계 네트워크를 이용해 금융 자산을 사고 팔며 빛의 속도로 금융 정보를 주고받는다. 한국 인구의 2천만 명이 누리망 에 접속하지만 정치권력의 무대는 아직도 오프라인이다. 반면 정치인들의 홈페이지는 `나도 시대의 흐름에 뒤떨어지지 않는다`는 것을 선전하기 위한 과시용이 대부분이다. 정치에 대한 무관심과 냉소는 심각한 문제를 낳을 수 있다 정치적 무관심은 근대 민주주의 정치의 토대인 대의제의 한계에서 비롯된다 모든 국가에서 의회를 구성하는 사람들의 수는 몇 백 명 이내로 엄격하게 제한되어 있으며, 국가의 대표를 자임하는 정치인들은 대개 비슷비슷한 상류층 출신에 정치권력 주변에 오랫동안 머물면서 체화한 비슷한 코드를 공유한 사람들이다. 개인은 많은 집단에서 견해 개진과 집단의 규범을 만드는 등 크고 작은 `정치적 과정`에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그렇지만 문제는 이러한 개개인의 자발적인 참여가 사회적 차원의 정치적인 관심으로 이어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1. 새로운 정치의식과 정치체제
팀 조단은 『사이버 권력』에서 경제 엘리트와 정치 엘리트들이 사이버 스페이스를 이용하는 데 있어서 심각한 불균형이 존재함을 흥미롭게 지적하고 있다 경제권력과 정치권력 사이에는 엄청난 차이가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것이다. 네트워크 혁명의 초기에는 사이버 스페이스가 새로운 정치를 가능케 해줄 것에 대한 기대가 하늘을 찔렀다. 이러한 제도와 철학, 즉 선거, 대표제, 정당, 강령, 여론조사, 대중집회 등은 네트워크 혁명으로 상…(省略)
레포트/인문사회
새로운 文化, 새로운 공동체와 정체성
다. 그렇지만 이러한 `직접 민주주의`가 꿈에 불과하다는 것을 인식하는 데에는 오랜 세월이 필요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