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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 lifelong education 행정경영론 - lifelong education 유사 concept(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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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9 20: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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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 lifelong education 행정경영론 - lifelong education 유사 concept(개념)


平生敎育(평생교육)행정경영론 - 平生敎育(평생교육) 유사 관념

현대 사회에 이르러, 지식과 기술의 축적량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새로운 지식이 출현하게 됨에 따라 기존 지식의 노후와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따 그리하여 다변화된 직업 사회와 생활양식에 걸 맞는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요구하게 되었다.
대개 교육이 실시되는 장소를 준거로 가정교육과 정규 학교교육 이외에서 실시하는 교육을 지칭하기도 한다. 덧붙여 개인의 자아실현과 사회와 국가의 발전으로 양분되어 질 수 있는 ‘삶의 질 改善(개선) ’ 이라는 平生敎育(평생교육)의 목적과 관련하여서도 平生敎育(평생교육)의 당위성에 대해 생각할 수 있따 사회의 平生敎育(평생교육)을 향한 욕구가 이처럼 절실한 가운데, 우선적으로 정립해야 할 것은 平生敎育(평생교육)의 관념에 관한 문제이다. 平生敎育(평생교육)의 관념과 정의(定義)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는 실로 다양하나 종합적으로 볼 때, 平生敎育(평생교육)은 ‘태아에서 무덤까지 한 개인의 생존기간 전체에 걸쳐서 이루어지는 교육(유아교육, 아동교육, adolescent(청소년) 교육, 성인교육, 노인교육 등)을 수직적으로 통합한 교육과 가정, 학교, 사회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을 수평적으로 통합한 교육을 총칭’ 하는 것이라 할 수 있따 이러한 평생 교육과 관련 있는 관념으로 성인교육, 사회교육, 비형식적 교육 등의 여러 가지 용어를 사용하고 있따 각 용어의 관념들은 교육의 범위, 대상, 목적에 있어 차이를 보인다. 다음 내용에서 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사회교육(social education)

사회교육의 관념은 ‘平生敎育(평생교육)’ 이란 관념이 사용되기 전에 주로 사용되었으며, 학교교육에 의한 교육활동, 즉 형식적·의도적인 교육을 제외한 adolescent(청소년) 및 성인에 대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을 의미하는 것으로 교육의 광의의 의미에서 볼 때 平生敎育(평생교육)보다 협의의 관념이다. 또한 인간의 mean(평균) 수명이 연장되고 경제적 수준이 향상됨에 따른 여가 시간의 증대, 주입식, 획일화, 불평등 등 여러 문제를 안고 있는 학교 교육의 한계와 역기능으로 인해 平生敎育(평생교육)의 당위성이 대두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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