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op Co-op 모형을 통한 봉산탈춤 수업 plan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6-30 12:02
본문
Download : Co-op Co-op 모형을 통한 봉.hwp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Co-op Co-op 모형을 통한 봉산탈춤 수업 plan
(1) 봉산탈춤의 단원 개관





(2) Co-op Co-op 모형의 원리
희곡에 협동학습 theory(이론)을 도입한 선행 연구로는 도금숙의 논문이 있다. 그러나 요즘 학교의 수업 장면은 많이 변했다. 둘째, 협동 학습은 未來(미래)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는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서 대단히 필요한 학습 방법이다. 그리고 모둠 토의에 들어갔을 때 교사는 특별한 해결책을 제시하지 않고 학생들이 스스로 토의 속에서 발견하고 문제를 해
Co-op Co-op 모형을 통한 봉산탈춤 수업 plan
Ⅰ. 서 론
.
(2) 협동학습 이전 차시의 학습내용 요점
에 의하면, 협동 학습은 ‘학습자들이 모둠을 구성하여 개인의 책무성을 지니고 서로 상호의존하면서 공동의 목표(goal)를 달성한 후 목표(goal) 달성의 양과 질에 적절한 보상을 받는 학습 구조’라고 정이할 수 있다. 물론 모든 교실에서의 수업 장면이 그러하다는 것은 아닐것이다. 신헌재 신헌재 외, 『국어과 협동학습 대안』, 박이정, 2003. pp.20~21.
다.
2. Co-op Co-op 모형의 theory 적 배경
(2) Co-op Co-op 모형 적용의 이유와 예상 효율
Ⅲ. 결 론
Co-op Co-op 모형을 통한 봉산탈춤 수업 plan
Co-op Co-op 모형을 통한 봉산탈춤 수업 방안 Co-op Co-op 모형을 통한 봉산탈춤 수업 방안 Co-op Co-op 모형을 통한 봉산탈춤 수업 방안 ※ 목 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Co-op Co-op 모형 적용의 목적 (1) 협동학습 모형간의 차이 (2) Co-op Co-op 모형 적용의 이유와 예상 효과 (3) Co-op Co-op 모형의 장․단점 2. Co-op Co-op 모형의 이론적 배경 (1) Co-op Co-op 모형의 개관 (2) Co-op Co-op 모형의 원리 (3) 모형 적용을 위한 시공간적 최적화 방안 3. 봉산탈춤 단원의 특성 및 지도상의 유의점 (1) 봉산탈춤 단원의 특성 (2) 봉산탈춤 지도상의 유의점 4. Co-op Co-op 모형을 적용한 봉산탈춤 지도 방안 (1) 봉산탈춤의 단원 개관 (2) 협동학습 이전 차시의 학습내용 정리 (3) Co-op Co-op 모형을 적용한 차시의 ‘봉산탈춤’ 교수 ․ 학습안 Ⅲ. 결 론 ※ 참고 문헌
Download : Co-op Co-op 모형을 통한 봉.hwp( 39 )
4. Co-op Co-op 모형을 적용한 봉산탈춤 지도 plan
설명
(3) Co-op Co-op 모형을 적용한 차시의 ‘봉산탈춤’ 교수 ․ 학습안
이와 관련하여 박영목 박영목, 「協商을 통한 意味 構成과 協同 作文」, 『국어교육』 107집, 한국국어교육연구학회, 2002. p.118.
1. Co-op Co-op 모형 적용의 목적
순서
(1) 협동학습 모형간의 차이
3. 봉산탈춤 단원의 특성(特性) 및 지도상의 유의점
(1) Co-op Co-op 모형의 개관
.
Co-op Co-op 모형을 통한 봉산탈춤 수업 plan
(2) 봉산탈춤 지도상의 유의점
(1) 봉산탈춤 단원의 특성(特性)
Ⅱ. 본 론
(3) 모형 적용을 위한 시공간적 최적화 plan
Co-op Co-op 모형을 통한 봉산탈춤 수업 방안
Co-op Co-op 모형을 통한 봉산탈춤 수업 대안
여기서 ‘협동 학습’이란 교사가 공동 작업에 대하여 집단에게 여러 가지 방향을 제시해 주는 교육적 방식을 총칭한다. 협동하는 방법을 제대로 배운 학생들은 장차 국제화, 세계화 시대의 직장에서 자신의 능력을 제대로 발휘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지만 협동 학습의 기본 원리와 기본 수업 모형을 내 교실에 적합하도록 변형하여 적용해 보려고 하는 노력은 우리 교실에 많은 의미를 줄 것이라고 본다. . 그렇지만 일부 교실에서 교사는 학생들 사이에 존재하며, 학생들은 칠판 쪽보다는 친구들 쪽에 시선을 두고 있다. 어떻게 수업을 하느냐 하는 것은 수업의 효과에 아주 중요한 影響(영향)을 끼친다. 과거에는 학교의 수업 장면에 대해 떠올리면 칠판에 판서하는 선생님의 모습과 그 내용을 필기하기에 바쁜 학생들을 연상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므로 우리가 알고자 하고 실제 수업 장면에 활용하고자 하는 협동 학습은 수업의 내용에 관한 것이 아니라 수업의 방법에 관한 것이다. 첫째, 오늘날의 학생들의 사회文化(culture) 적 property(특성)으로 인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소속감을 지니게 하고 의미 있는 상호작용의 기회를 충분히 제공하는 일은 교육적으로 대단히 중요한 일이다. 수업 개혁은 어떤 수업 모형이 더 나은 모형인지 알고자 하는 마음에서 스타트된다고 본다. 이런 變化(변화)를 가져온 것은 수업 상황에 대한 교육계의 노력에 힘입은 것이기도 하지만, 시대가 필요로 하는 인재의 모습이 지식 암기에 능통한 인재에서 지식을 찾고 정리하고 나눌 줄 아는 인재로 바뀐 까닭이기도 하다. 이 논문에서는 모둠학습 방법을 도입하여 희곡지도를 하는 방법을 채택했다. 협동 학습에서 제공하고 있는 다양한 수업 모형을 우리 교실에 적용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
(3) Co-op Co-op 모형의 장․단점
※ 목 차 ※
※ 참고 문헌
은 사회 文化(culture) 와 관련하여 협동 학습이 필요한 이유를 두 가지로 지적하고 있다. 도금숙은 수업 전 단계에서의 교사준비가 치밀하도록 하고 교사는 학생과의 질의응답을 통해서 느낌이나 상상력을 잘 이끌어내야 한다고 말한다. 교사가 이야기를 듣고 학생들이 이야기를 하고 있는 장면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