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교직) - 조직론에 관해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9-20 12:28본문
Download : [사회과학]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교직) - 조직론에 관해서.pptx
사회과학,교육행정,교육경영,교직,조직론,관해서,인문사회,레포트
[사회과학]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교직) - 조직론에 관해서
_SLIDE_1_
조직론
_SLIDE_2_
조직의 concept(개념)
인간은 누구나 조직인으로서 사회적 삶을 영위하고 있기 때문에 조직은 행정에서 그 전제조건을 이루는 가장 기본적인 concept(개념).
Bernard (“두 사람 이상이 의식적으로 만든 활동 혹은 힘의 체제”)
- 의사소통 및 봉사 . 협동하려는 의지
- 공동의 목적을 들고, 조직이 유리되려면 대내외적인 균형과 effect성 및 능 률성을 유지.
Campbell (“주어진 상황에서 일정한 goal(목표) 를 달성하기 위하여 함께 일하는 집단”)
- goal(목표) . 기술 . 분업 . 권력구조 . environment(환경) .
1. 조직의 concept(개념)과 特性(특성)
_SLIDE_3_
Etzioni (“특정이 목적을 성취하기 위하여 의식적으로 구성되고, 재구성 되는 사회적 단위”)
- 업무, 권한 및 의사소통 책임의 분담.
- 조직 구성원의 행위를 goal(목표) 지향적으로 규정하는 권력 중심체의 존재...
_SLIDE_1_
조직론
_SLIDE_2_
조직의 concept(개념)
인간은 누구나 조직인으로서 사회적 삶을 영위하고 있기 때문에 조직은 행정에서 그 전제조건을 이루는 가장 기본적인 concept(개념).
Bernard (“두 사람 이상이 의식적으로 만든 활동 혹은 힘의 체제”)
- 의사소통 및 봉사 . 협동하려는 의지
- 공동의 목적을 들고, 조직이 유리되려면 대내외적인 균형과 effect성 및 능 률성을 유지.
Campbell (“주어진 상황에서 일정한 goal(목표) 를 달성하기 위하여 함께 일하는 집단”)
- goal(목표) . 기술 . 분업 . 권력구조 . environment(환경) .
1. 조직의 concept(개념)과 特性(특성)
_SLIDE_3_
Etzioni (“특정이 목적을 성취하기 위하여 의식적으로 구성되고, 재구성 되는 사회적 단위”)
- 업무, 권한 및 의사소통 책임의 분담.
- 조직 구성원의 행위를 goal(목표) 지향적으로 규정하는 권력 중심체의 존재.
- 구성원의 교체 가능성.
Gaus (“기능과 책임의 분담을 통해 합의된 목적 달성을 효율화하기 위한 인적배치”)
- 공동의 goal(목표) . 책임과 업무의 분담 . 협력관계.
Katz . Kahn (“조직을 사회체제의 한 형태”)
- 생산활동을 위한 생산 구조와 생산지원 구조 . formula(공식)적 역할 구조.
- 통제와 관리기능을 발휘하는 권한의 구조.
- 통제 및 관리 구조로서의 규제 장치와 適應 구조를 지니는 것.
Schein (“업무와 기능이 분담 , 그리고 권위와 책임의 위계를 통해 명시적인 공동의 목적이나 goal(목표) 를 성취하기 위해 여러 사람의 활동을 계획적으로 조정한 것”)
_SLIDE_4_
Selznick (“업무를 수해하기 위해 설계된 기술적 도구이며 의도적으로 조정된 활동의 체계”)
- 조직의 생존은 environment(환경) 에 대한 適應에 의존한다는 점을 강조.
Simon (“의사결정 구조”)
- 업무의 분…(省略)
순서
[사회과학]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교직) - 조직론에 관해서 , [사회과학]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교직) - 조직론에 관해서인문사회레포트 , 사회과학 교육행정 교육경영 교직 조직론 관해서
![[사회과학]%20교육행정%20및%20교육경영(교직)%20-%20조직론에%20관해서_pptx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A%B5%90%EC%9C%A1%ED%96%89%EC%A0%95%20%EB%B0%8F%20%EA%B5%90%EC%9C%A1%EA%B2%BD%EC%98%81(%EA%B5%90%EC%A7%81)%20-%20%EC%A1%B0%EC%A7%81%EB%A1%A0%EC%97%90%20%EA%B4%80%ED%95%B4%EC%84%9C_pptx_01.gif)
![[사회과학]%20교육행정%20및%20교육경영(교직)%20-%20조직론에%20관해서_pptx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A%B5%90%EC%9C%A1%ED%96%89%EC%A0%95%20%EB%B0%8F%20%EA%B5%90%EC%9C%A1%EA%B2%BD%EC%98%81(%EA%B5%90%EC%A7%81)%20-%20%EC%A1%B0%EC%A7%81%EB%A1%A0%EC%97%90%20%EA%B4%80%ED%95%B4%EC%84%9C_pptx_02.gif)
![[사회과학]%20교육행정%20및%20교육경영(교직)%20-%20조직론에%20관해서_pptx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A%B5%90%EC%9C%A1%ED%96%89%EC%A0%95%20%EB%B0%8F%20%EA%B5%90%EC%9C%A1%EA%B2%BD%EC%98%81(%EA%B5%90%EC%A7%81)%20-%20%EC%A1%B0%EC%A7%81%EB%A1%A0%EC%97%90%20%EA%B4%80%ED%95%B4%EC%84%9C_pptx_03.gif)
![[사회과학]%20교육행정%20및%20교육경영(교직)%20-%20조직론에%20관해서_pptx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A%B5%90%EC%9C%A1%ED%96%89%EC%A0%95%20%EB%B0%8F%20%EA%B5%90%EC%9C%A1%EA%B2%BD%EC%98%81(%EA%B5%90%EC%A7%81)%20-%20%EC%A1%B0%EC%A7%81%EB%A1%A0%EC%97%90%20%EA%B4%80%ED%95%B4%EC%84%9C_pptx_04.gif)
![[사회과학]%20교육행정%20및%20교육경영(교직)%20-%20조직론에%20관해서_pptx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A%B5%90%EC%9C%A1%ED%96%89%EC%A0%95%20%EB%B0%8F%20%EA%B5%90%EC%9C%A1%EA%B2%BD%EC%98%81(%EA%B5%90%EC%A7%81)%20-%20%EC%A1%B0%EC%A7%81%EB%A1%A0%EC%97%90%20%EA%B4%80%ED%95%B4%EC%84%9C_pptx_05.gif)
![[사회과학]%20교육행정%20및%20교육경영(교직)%20-%20조직론에%20관해서_pptx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A%B5%90%EC%9C%A1%ED%96%89%EC%A0%95%20%EB%B0%8F%20%EA%B5%90%EC%9C%A1%EA%B2%BD%EC%98%81(%EA%B5%90%EC%A7%81)%20-%20%EC%A1%B0%EC%A7%81%EB%A1%A0%EC%97%90%20%EA%B4%80%ED%95%B4%EC%84%9C_pptx_06.gif)
설명
레포트/인문사회
Download : [사회과학]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교직) - 조직론에 관해서.pptx( 27 )
[사회과학]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교직) - 조직론에 관해서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