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ECD 다국적기업 가이드라인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9-21 14:00본문
Download : OECD 다국적기업 가이드라인.pptx
레포트/경영경제
_SLIDE_1_
OECD 다국적기업 가이드라인
_SLIDE_2_
INDEX
OECD 다국적기업 가이드라인
2. NCP (국내연락사무소)
3. OECD 가이드라인의 성과와 한계
4. 結論 및 향후과제(problem)
_SLIDE_3_
OECD 다국적기업 가이드라인
OECD 다국적기업 가이드라인이란
“각국 政府(정부)가 다국적기업에게 제시하는 권고사항”
세계 경제에서 다국적기업의 역할이 증대됨에 따라
다국적기업 활동의 부정적인 影響(영향)을 최소화하고
사회적 책임을 강화하기 위해 제정
_SLIDE_4_
OECD 다국적기업 가이드라인
`OECD 다국적기업 가이드라인의 내용`
1) 개념(槪念) 및 원칙
2) 일반정책
3) 정보공개
4) 인권
5) 고용 및 노사관계
6) 環境(환경)
7) 뇌물공여, 뇌물청탁 및 강요 방지
8) 소비자 보호
9) 과학 및 기술
10) 경쟁
11) 조세
이와 같이 OECD 다국적기업 가이드라인은 광범위한 기업윤리 분야를 포괄하고 있다아
_SLIDE_5_
NCP (국내연락사무소)
국내연락사무소 (NCP: National Contact Point)
OECD 다국적기업 가이드라인을 수락한 국가는
가이드라인 이행과 관련된 업무를 담당할 NCP를 설치해야 한다.
다만,…(생략(省略))
OECD 다국적기업 가이드라인
OECD 다국적기업 가이드라인 , OECD 다국적기업 가이드라인경영경제레포트 , OECD 다국적기업 가이드라인
Download : OECD 다국적기업 가이드라인.pptx( 33 )






순서
설명
OECD,다국적기업,가이드라인,경영경제,레포트
OECD 다국적기업 가이드라인
다.
NCP의 역할은 가이드라인의 효용을 향상시키는 것
_SLIDE_6_
NCP (국내연락사무소)
■ NCP의 기능
정보제공 및 홍보
가이드라인 이행 관련 분쟁의 해결
외국 연락사무소와의 협력 및 OECD 보고
_SLIDE_7_
NCP (국내연락사무소)
■ 다국적기업의 활동에 대한 이의제기
이의제기는 누가 할 수 있는가
→ 다국적기업의 근로자, NGO 등 가이드라인과 관련된 이해관계자는
다국적기업의 활동에 대해 이의제기를 할 수 있다아
이의제기는 어디에 할 수 있는가
→ 특정 다국적기업의 가이드라인 위반에 대한 이의제기는
사안이 발생한 국가의 NCP에 제기하는 것이 일반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