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co.kr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과 수학과 구성주의적 교수-학습의 원리 및 실제 > eaea3 | ea.co.kr report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과 수학과 구성주의적 교수-학습의 원리 및 실제 > eaea3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eaea3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과 수학과 구성주의적 교수-학습의 원리 및 실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9-23 14:17

본문




Download :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과 수학과 구성주의적 교수-학습의 원리 및 실제.hwp






첫째는 아동의 자율조정과정(self-regulatory process)에 의한 능동적인 학습을 한다
자율조정이 과정은 평형화(equilibration)과정을 의미한다. 자율조정에 대한 Piaget의 이론(理論)에서는 아동 스스로가 자진해서 사물을 탐색하고, 질문도 하고,…(drop)


설명
피아제의인지발달론과







Piaget의 인지발달이론과 구성주의와의 관계를 이론적으로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수학적 구성주의적 교수-학습원리를 자율조정과정에 의한 능동적인 학습, 자발적 활동에 의한 체험학습, 기존인지구조와 새로운 경험이 적합성을 가지는 개별화 학습으로 정하고 초등학교 수학과 교수-학습에 적용하는 지도의 실제 事例(사례)를 intro 하였다


다.

3. 수학과 구성주의적 교수-학습의 원리

논리 수학적 지식은 직접 가르칠 수 없는 것이다.순서

Download :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과 수학과 구성주의적 교수-학습의 원리 및 실제.hwp( 51 )




레포트/인문사회


피아제의%20인지발달%20이론과%20수학과%20구성주의적%20교수-학습의%20원리%20및%20실제_hwp_01.gif 피아제의%20인지발달%20이론과%20수학과%20구성주의적%20교수-학습의%20원리%20및%20실제_hwp_02.gif 피아제의%20인지발달%20이론과%20수학과%20구성주의적%20교수-학습의%20원리%20및%20실제_hwp_03.gif 피아제의%20인지발달%20이론과%20수학과%20구성주의적%20교수-학습의%20원리%20및%20실제_hwp_04.gif 피아제의%20인지발달%20이론과%20수학과%20구성주의적%20교수-학습의%20원리%20및%20실제_hwp_05.gif 피아제의%20인지발달%20이론과%20수학과%20구성주의적%20교수-학습의%20원리%20및%20실제_hwp_06.gif

Piaget의 인지발달이론과 구성주의와의 관계를 이론적으로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수학적 구성주의적 교수-학습원리를 자율조정과정에 의한 능동적인 학습, 자발적 활동에 의한 체험학습, 기존인지구조와 새로운 경험이 적합성을 가지는 개별화 학습으로 정하고 초등학교 수학과 교수-학습에 적용하는 지도의 실제 사례를 소개하였다피아제의인지발달론과 ,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과 수학과 구성주의적 교수-학습의 원리 및 실제인문사회레포트 ,

,인문사회,레포트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과 수학과 구성주의적 교수-학습의 원리 및 실제
1. 들어가며

2. Piaget의 인지발달론과 구성주의

3. 수학과 구성주의적 교수-학습의 원리

4. 수학과 구성주의적 교수-학습의 실제
1) 분류활동 <1-가 처음 제시>
2) 수의 대소비교와 부등호 <3-가 처음 제시>
3) 합이 10인 경우의 덧셈 <1-나 처음 제시>
4) 뺄셈의 기초 <1-가 처음 제시>
5) 세 수의 덧셈 <1-나 처음 제시>

5. 마무리지며

이와 같이 논리수학적인 지식의 구성은 Piaget의 인지발달론에서 주장하고 있는 교사의 타율적인 지도에 의해서 구성되기보다는 아동자신의 자발적인 활동에 의해서 내면적으로 스스로 구성해 나간다는 사실에 주목하고, 교수-학습활동에 있어서 교사는 사회자, 조력자, 촉매자, 동기부여자의 역할을 하는 것이 구성주의 이론(理論)에 부합하는 지도라고 보겠다. 그리고, 이것을 구성하는 과정에 관여하는 것은 내성적 추상작용과 동화와 조절에 의한 균형화인 것이다. 수학적 지식을 자발적으로 구성하는 것을 기본원리로 하고 있는 수학과 인지적 구성주의적 교수-학습의 원리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한다. 아동은 environment(환경) 에서 단순히 정보를 받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사물을 이해하려고 애쓰며 경험을 구조화하며 일관성있고 안정된 상태로 이끌어가려고 노력한다. 이것은 아동자신이 사물과 사물사이에 만들어낸 관계에서 구성되는 것이며 아동이 만들어내는 후속의 관계는 모두 이전에 그가 만들어내었던 여러 관계와의 사이의 관계인 것이다. 평형화과정은 낮은 수준의 인지적 평형상태에서 모순, 불일치, 조절 불가능한 data(자료)에 접하여 인지적 불평형, 또는 갈등을 겪고 나서 인지적 불평형을 해소하는 더 높은 수준의 인지적 평형상태로 나아가기 때문에 계속적으로 자기 통제적인 조정과정을 필요로 한다. 평형을 이룬 인지적 체제는 계속적으로 environment(환경) 과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면서 새로운 고도의 인지적인 체제를 구성해 나간다고 한다. 평형화는 아동이 동화(assimilation) 또는 조절(accomodation)을 통해서 자신의 인지구조를 현실에 適應시켜 나아가는 과정이다.
전체 40,559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ea.co.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