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의 발달과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4 08:19본문
Download : 학교사회복지의 발달과정.hwp
이에 따라 미국학교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을 방문교사시기, 전文化시기, 통합적 서비스 시기로 구분하여 살펴보겠다. 학교체계 밖에서 처음 된 학교사회복지는 이들 세 도시에서 제공된 방문교사의 역할과 기능은 각 도시의 특색과 상황에 따라 서로 차이가 있었는데, a social worker(사회복지사) 가 자신들의 인보관에 속해있는 학생의 가정과 학교를 수시로 방문하면서 학교교사에게는 이들 학생의 가정環境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부모에게는 학생의 학교생활을 알려주어 학교와 가정이 학생의 학업성취를 위해 상호 협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연계자의 역할을 하였다. 19세기 후반부터 나타난 아동의 인권과 의무교육의 중요성의 영향으로 당시 인보관이나 자선조직단체에서 활동하던 a social worker(사회복지사) 들이 학교사회복지의 당위성을 인식하게 되었다.
Download : 학교사회복지의 발달과정.hwp( 85 )





레포트/인문사회
설명
학교사회복지의 발달과정 , 학교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인문사회레포트 , 학교사회복지 발달과정
학교사회복지의 발달과정
순서
학교사회복지의 발달과정
학교사회복지의 발달과정
학교사회복지는 1900년대 미국에서 발달하기 처음 하였다. 이러한 빈곤문제의 해결과 도시이주민의 사회適應을 향상시키려는 a social worker(사회복지사) 들의 노력이 점차 확대되면서 방문교사제도는 1906학년도에서 1907학년도 사이에 뉴욕, 보스턴, 하트퍼드의 세 도시에서 각각 독립적으로 처음으로 실시되었으며, 학교사회복지의 모체가 되었다.
1920년대 들어 방문교사의 활동이 점차 활발해지고 아동복지에 대한 학교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방문교사는 아동의 전인적인 복지에 도움을 주는 학교 내의 전문 인력으로 인정받게 되었다. 방문교사는 개인학생의 학업이나 장기결석에 영향을 주는 가정環境과 지역사(歷史)회의 원인(原因)들을 찾아 이를 학교에 알려줌으로써, 학교가 학생의 개인적인 characteristic(특성)에 맞는 학업계획을 설정하거나 이들의 상황에 적…(투비컨티뉴드 )
학교사회복지,발달과정,인문사회,레포트
다.
I. 방문교사시기(1900~1930년대)
1900년대 초기의 미국사회는 이민자와 도시이주자들이 급증하였고, 이들로 인한 교육, 빈곤, 노동環境, 주택, 범죄 등의 사회문제가 빈번히 발생하던 시기였다. a social worker(사회복지사) 들이 그 지역의 학교를 방문하여 요보호학생들에게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문교사 역할을 처음 하게 되었고 이러한 역할이 학교사회복지의 태동을 이루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