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적 가치’ 논쟁과 유교文化의 未來(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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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11-08 1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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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시아에서 경제발전이 급속하게 이루어진 이유를 설명(explanation)하기 위해 학자들은 이들 지역이 공유하고있는 유교적 가치를 거론하곤 하지만, 사실 동아시아의 각 국가들은 경제발전의 배경과 조건에 있어서 상당한 差別(차별) 성을 보인다. 더구나 ‘文化(문화)’는 경제현상을 설명(explanation)하는 독립변수가 될 수 없다. 동아시아에서 경제발전이 급속하게 이루어진 이유를 설명하기 위해 학자들은 이들 지역이 공... , ‘아시아적 가치’ 논쟁과 유교문화의 미래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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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적 가치’ 논쟁과 유교文化의 未來(미래)
설명
④사회현상에 대한 ‘文化론’적인 접근은 피상적인 것이다. 한국이 지난 30-40년간에 이룩한 비약적인 경제성장을 설명(explanation)하기 위해서는 사회구성체/생산양식/생산관계 등의 문제가 거론되어야하며, 이와 더불어 한반도 내에서의 분단체제/군사독재/반공이데올로기 등의 내부적인 요인과 더불어 세계체제의 본질/냉전체제/미국의 원조 등과 같은 외부적 요인이 함께 거론되지 않으면 안된다 이러한 정치·경제적 요인에는 눈을 감아버리고 文化(문화)적 요인에만 눈을 돌리려는 입장은 ‘文化(문화)결정론’이라고 할 수 있다아 이러한 입장은 마치 토대 위에 건물을 지으려는 것이 아니라 건물 위에 토대를 쌓으려는 생각과도 비슷하다. 만약 한국의 경제성장을 설명(explanation)할 때 文化(문화)적 요인을 가지고 주요변수로 삼고자 한다면 자본주의 경제체제의 본질이나 한반도를 둘러싼 내적·외적 요인에 마주향하여 는 소홀히 하기가 쉽다. 동아시아에서 경제발전이 급속하게 이루어진 이유를 설명(說明)하기 위해 학자들은 이들 지역이 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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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사회현상에 대한 ‘文化(문화)론’적인 접근은 피상적인 것이다.
⑤권위주의나 공동체주의와 같은 아시아적 가치의 내용은 아시아의 전유물이 아니라 근대화가 성숙되지 못한 사…(생략(省略))
④사회현상에 대한 ‘문화론’적인 접근은 피상적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