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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진록에서 보이는 당시 3국간의 외교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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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11 07: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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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진록에서 보이는 당시 3국간의 외교관에 관하여 쓴 이글은 제가 며칠동안 여러문헌을 뒤지면서 작성한 글입니다.임진록에서보이는당시
임진록에서 보이는 당시 3국간의 외교관에 관하여 쓴 이글은 제가 며칠동안 여러문헌을 뒤지면서 작성한 글입니다. 조동일은 김덕령 이야기에서 자아와 세계의 상호 우위에 입각한 대결 양상을 체계적으로 입증하면서, 임진록이 설화를 통해 이루어진 것이기는 하지만 설화가 아니고 소설이라는 점을 분명하게 했다. 점수도 당연히 A받았습니다. 또한 소재영은 임진록을 설화의 집성체로 보면서 작품의 중심 설화로 “사명당의 항왜 설화”, “김응서, 강홍립의 정왜(征倭) 설화”, “이여송의 원병 및 추방 설화”, “관운장의 음조 설화”, “최일영의 해몽 충언 설화” 등을 들며, 이들 설화에 대한 개별적인 연구를 종합하면 임진록 연구가 마무리된다고 했다. 점수도 당연히 A받았습니다. 그는 23종의 이본들을 비교 分析(분석)하여 이들을 역싸성을 바탕으로 한 작품군, 역싸성을 바탕으로 의도적 설화를 가미한 작품군, 설화를 바탕으로 한 한문본 계열의 작품군, 설화를 바탕으로 한 한글본 계열의 작품군, 의도적 설화들을 발췌 편집한 작품군 등으로 임진록을 다섯 작품군으로 나누었다. 이몽현도 임진록을 이와 같이 파악하면서 작품의 주제가 다양할 수밖에 없는 이유도 여기서…(drop)

다.
김기현은 임진록의 전개가 일반적인 고소설과는 달리 피카레스크식 독립된 몇 개의 이야기를 모아 어떤 계통을 세우는 소설 구성의 한 방식.
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했다. 다른곳에서 속지마시고 믿고 구매하신다면 좋은결과 있으리라 확신합니다임진록에서보이는당시 , 임진록에서 보이는 당시 3국간의 외교관감상서평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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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감상서평




순서

I. 임진록 개관(槪觀)……………………………………………………………………………2
1. 서(序)……………………………………………………………………………………………2
(1)전쟁과 민중 의식의 적층화-임진록…………………………………………………………2
(2)임진록의 이본…………………………………………………………………………………2
(3)연구 現況………………………………………………………………………………………2
2. 작가와 텍스트…………………………………………………………………………………4
3. 줄거리(‘흑룡록’의 내용)……………………………………………………………………4
4. 기타 특징·의의(텍스트에 관해서)………………………………………………………5
II. 중점 고찰 사항-3국의 외교관(外交觀)………………………………………………5
1. 조선의......………………………………………………………………………………………6
(1)대중관(對中觀)…………………………………………………………………………………6
(2)대왜관(對倭觀)…………………………………………………………………………………6
2. 중국(中國)의......………………………………………………………………………………………8
(1)대조선관(對朝鮮觀)……………………………………………………………………………8
(2)대왜관…………………………………………………………………………………………9
3. 왜(倭)의......……………………………………………………………………………………10
(1)대조선관………………………………………………………………………………………10
(2)대중관…………………………………………………………………………………………12
III. 맺으며…………………………………………………………………………………………13
1. 종합……………………………………………………………………………………………13
2. 흥미있는 점……………………………………………………………………………………13
3. 아쉬움과 과제課題…………………………………………………………………………………14


임진록을 설화로 보는 시각은 소재영에 와서 보다 구체화된다 소재영은 일련의 논문을 통해 이본을 확대하면서 개별 이야기들을 分析(분석)하여 이 작품의 정신적인 배경을 점검했다. 소재영의 이러한 분류는 임진록의 이본들이 매우 다양하다는 것을 전제로 시도되었다는 점에 있어서는 의미가 있지만 분류의 기준이 뚜렷하지 않기 때문에 각 작품군의 特性이 명확하게 드러나지 않는다는 drawback(걸점)을 지니고 있다
조동일은 자신이 소장하고 있는 이본을 토대로 여기에 등장하는 두 가지 성격의 김덕령이 지닌 영웅적인 면모를 구조적으로 파악하면서 김덕령의 성격이 다르게 나타나는 것을 김덕령의 갈등 양상으로 해명하고, 이러한 성격을 김덕령이 지닌 민중적 영웅과 민족적 영웅으로서의 양면성과 관련지었다. 이러한 견해는 그의 박사 학위 논문에 더욱 구체화되면서 요약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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