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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교수법 강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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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0 0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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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전히 듣기 교육의 비중은 적은 것이 사실이지만, 그래도 7차 교육과정에 들어와서 과거에 비하여 듣기 교육의 비중도 많이 높아졌고 그 영역도 다양해졌다. 이에 우리의 중•고등학교에서 행해지고 있는 듣기 교육을 간단하게나마 평가해 보고 나름의 대안을 제시해 보기로 하겠다. 우리 조에서는 바람직한 영어 듣기 교육에 대한 시연을 맡았었는데 현실 수업에 적용 가능한 시연을 해보자는 생각에 현재 일선 학교에서 사용되고 있는 교과서를 텍스트로 하였고, 그 결과 어김 없이 진정성의 문제가 제기되었다.한국의영어듣기교육평
,사범교육,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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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학기 동안 강의와 학생들의 시연을 통해서 나름대로 영어 교육에 대한 입장을 정립할 수 있었다. 수업 시연을 준비하면서 많은 조에서 초점을 맞춘 부분이 바로 ‘진정성’의 문제였고, 시연이 끝난 후 이루어진 토론 시간에도 오늘 수업이 진정성이 있었는지에 대하여 많은 이야기들이 오고 갔다. 사실 예상했던 질문이었고, 그러한 진정성의 문제에도 불구하고 교과서를 텍스트로 삼았던 것은 기존의 시연이 과연 현실적으로 교실 상황에 적용될 수 있는가 하는 의문 때문이었다. 아마도 많은 한국 학생들이 영어를 십 여년간 배운 후에도 영어를 제대로 말하거나 듣지 못하는 것이 지금까지의 영어 교육이 진정성을 획득하는 데 실패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 데서 비롯된 논쟁이었던 듯 하다. 사실 종전의 듣기 교육은 교과서 본문 듣기나 EBS식 문제 풀이 수준에서 행해졌고, 많은 교사들이 읽기나 문법 교육에 대한 중압감에 듣기 교육은 건너 뛰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7차 교육과정 교과서에서 읽기와 문법 영역의 비중이 줄어들고 듣기, 쓰기, 말하기 영역의 비중이 늘어났기 때문인지, 교사들도 그에 상응하여 듣기 교육의 비중을 전보다 강화하고 있다 종전의 교과서 본문 듣기 수준의 듣기 교육에서 벗어나서 본문과 관련된 내용을 듣고 제시된 문제를 풀도록 하기도 하였는데, 예를 들어 한 소년이 미국 삼촌댁에 찾아갔는데 그 마을에서는 Papa John’s Bakery가 빵이 맛있기로 유명해서 소…(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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