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co.kr [] <유아연구 및 평가 B형>유아교육분야에서 실시할 수 있는 평가의 방법(watch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논의하시오 > eaea3 | ea.co.kr report

[] <유아연구 및 평가 B형>유아교육분야에서 실시할 수 있는 평가의 방법(watch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논의하시오 > eaea3

본문 바로가기

eaea3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 <유아연구 및 평가 B형>유아교육분야에서 실시할 수 있는 평가의 방법(watch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논의하…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8 23:13

본문




Download : 관찰법[2].hwp




관찰대상이 다수이고 관찰내용이 양화 되어 분석되면 양적 연구가 되고, 소수이고 관찰내용이 기록에 의한다면 질적 연구가 된다. 특히 이 방법은 나이가 아주 어린 보육 시설 기관의 영아들의 행동을 평가하는 중요한 방법으로 활용가치가 높다. 일상생활이나 학습장면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의 행동사례들은 나타난 그대로 상세하게 기록하여 누적된 기록들을 분석함으로써 피험자의 개성·욕구·취미·태도·습관 등의 여러 성격 characteristic(특성)을 파악하려는 방법이다.


연구를 위한 다양한 방법 중에서 관찰법은 그 역싸가 가장 오래된 연구방법이다. 그러나 의도적 관찰이든 무의도적 관찰이든 간에 그 결과에 대한 신뢰성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일과활동과 관련된 지속적인 혹은 change(변화)하는 행동의 형태>

<유아에 대한 기록 상황>
[] <유아연구 및 평가 B형>유아교육분야에서 실시할 수 있는 평가의 방법(watch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논의하시오
-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연구 및 평가 B형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참고자료] 1. 홍순정․백순근 공저(2003). 『유아연구 및 평가』.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 황해익 저(2000). 『유아교육평가』. 서울 : 양서원 3. 김희진․박은혜․이지현 저(2001). 『유아 교육 기관에서의 관찰』. 서울 :창지사 4. 전국보육교사교육원대학협의회(1999). 『영유아 관찰 및 평가』. 서울 : 양서원 5. 박도순 지음(2002). 『교육연구방법론』. 문음사 6. 성태제(1998). 『교육연구방법의 이해』. 학지사 7. 고경애(1983). 「모․자녀 애착관계가 유아의 행동발달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Download : 관찰법[2].hwp( 88 )


2. 관찰법의 유형
순서
③ 정시적 관찰
<유아 기본생활습관 평가 체크리스트>
6. 성태제(1998). 『교육연구방법의 이해』. 학지사
일정한 계획을 세우고 집중적으로 정해진 시간 동안 세밀히 관찰하는 방법이다.

4. 관찰법의 長點
레포트 >
육아일기 기록법 또는 유아 전기라고 불린다. 도구를 사용하지 않고 측정받는 대상에게 전혀 effect을 주지 않는다.
7. 고경애(1983). 「모․자녀 애착관계가 유아의 행동발달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6. 관찰시 유의점
1. 관찰법의 의미
1. 관찰법의 의미

비교적 자연스러운 상태에서 비형식적으로 피험자(아동)의 행동을 관찰하여 정보를 얻는 방법 이다. 피관찰자에게 reaction 을 요구하지 않고 단지 그 행동을 관찰하여 측정의(定義) 증거를 수집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집중적 관찰은 시간과 노력이 많이 소비되므로 특별히 연구에 필요한 문제를 가진 피험자에게만 사용하도록 한다. 일기 기록법에서는 신생아의 모든 발육 상태나 사건을 매일 기록하는 방법으로 마치 일기를 적듯이 매일 일어났던 일 중에 특이한 일들을 부모나 양육자가 적어나가는 것이다. 신문 기사 쓰듯이 사실적으로 무슨 상황이 언제 어디서 일어났으며, 유아가 그 상황에서 무슨 말을 하고, 어떻게 행동했는지를 적은 것이다.
2. 황해익 저(2000). 『유아교육평가』. 서울 : 양서원

4. 전국보육교사교육원대학협의회(1999). 『영유아 watch 및 평가』. 서울 : 양서원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참고 ] 1. 홍순정․백순근 공저(2003). 『유아연구 및 평가』.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일화 기록은 관찰한 내용을 기록하기 위하여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방법으로 사건에 대해 기록된 설명(explanation)이다. 관찰연구는 실재 현상을 직접 관찰하여 진행하는 연구로서 조사연구나 實驗연구에 비하여 간편하기 때문에 많이 이용되고 있다 그리고 관찰자의 관찰에 의하여 연구대상의 characteristic(특성)을 파악하고 분석하는 연구이다.

① 일기기록법
-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연구 및 평가 B형 참고 입니다


설명
② 자연적 관찰

④ 일화 기록법
3. 김희진․박은혜․이지현 저(2001). 『유아 교육 기관에서의 watch』. 서울 :창지사

5. 관찰법의 단점
2. 관찰법의 유형

관찰법, 유아연구 및 평가, 유아연구및평가, 평가방법, 평가의 방법, 유아평가의방법
- 다양한 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3. 관찰기록의 예
관찰법[2]-4813_01.gif 관찰법[2]-4813_02_.gif 관찰법[2]-4813_03_.gif 관찰법[2]-4813_04_.gif 관찰법[2]-4813_05_.gif




5. 박도순 지음(2002). 『교육연구방법론』. 문음사

< 한 가지 사건의 상세한 기록 >

다.
Total 40,559건 1 페이지

검색

REPORT 73(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ea.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