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olescent(청소년)의Internet중독의원인에대한생태학적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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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4-02 16: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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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인간은 environment과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한다. 인간생태학 theory(이론)은 유기체인 인간과 environment 그리고 이 양자
간의 상호작용을 중심관념으로 하며 보다 통합적이고 포괄적인 관점을 제공하
며 나아가 유기체와environment의 property(특성)을 모두 고려한 총체적 시각의 theory(이론)이라고 특
징 지을 수 있다 따라서 인간생태학 theory(이론)은 사람들이 `왜, 그리고 무엇을 위해
살고 있느냐`보다는 `어떤 상황 조건에서 그런 행동이 일어나고 있는지`에 더욱
관심을 가진다(Hawley, 1995).
Bronfenbrenner(1979)는 인간발달 연구에 있어서 성장하는 유기체와 그 유
기체가 실제 거주하며, 성장 변화하는 environment간의 일생 동안 일어나는 조절과정
에 초점을 맞추는 광범위한 접근법인 인간발달의 생태학theory(이론)(The Ecology of
Human Development)을 제안하였다. 이
theory(이론)은 인간을 독립적인 유기체로 인식하기보다는 주변 environment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변화하는 결과물로 본다. 그는 인간발달생태학이란 `능동적으로 성
장하는 인간과 그 인간이 몸담고 있는 변화하는 속성을 지닌 인접environment들 간에
평생에 걸친 점진적인 상호조절 과정에 관한 과학적인 연구`라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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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adolescent(청소년)의Internet중독의원인에대한생태학적접근
adolescent(청소년)의Internet중독의원인에대한생태학적접근
靑少年(청소년) 의 인터넷(Internet) 중독의 原因에 대한 생태학적 접근
목차
* 靑少年(청소년) 의 인터넷(Internet) 중독의 原因 : 생태학적 접근
Ⅰ. 생태학적 접근의 necessity need
Ⅱ. 생태체계에 따른 인터넷(Internet) 중독의 原因 분류
1. 유기체(靑少年(청소년) )
1) 성별
2) 연령
3) 자기효능감
4) 자기통제력
2. 미시체계
1) 가정environment 미시체계
2) 학교environment 미시체계
3) 인터넷(Internet)environment 미시체계
3. 중간체계
1) 부모의 학업기대
2) 부모의 인터넷(Internet)에 대한 태도
3) 교사의 인터넷(Internet)에 대한 태도
4) 인터넷(Internet) 사용에 대한 부모의 통제
5) 인터넷(Internet) 사용에 대한 교사의 통제
4. 외체계
1) 인터넷(Internet)의 가용성
2) PC방의 가용성
5. 거시체계
1) 정보사회에 대한 인식
2) 매스미디어의 influence
* reference
* 靑少年(청소년) 의 인터넷(Internet) 중독의 原因: 생태학적 접근
1) 생태학적 접근의 necessity need
생물학의 한 분야로 인식되어 온 생태학(ecology)은 최근 environment에 대한 관심
이 고조되면서 모든 학문분야에 적용되어 총체적 접근을 시도하기 위해 도입
되고 있으며, 학문의 분야에 따라 새로운 관념으로 定義(정이)되어 있다 사회과학자
들은 생물학에서의 定義(정이)와 달리 인간생태학 또는 사회생태학이라는 용어로 사
용하고 있다
Hobbs(1975)는 생태학의 관념을 `인간과 생활environment과의 역동적 관계에 대한
연구`라고 하였으며, Germain(1973)은 `유기체와 environment이 適應(적응)하며 맞추어 가는
것과 동시에 역동적인 평형과 상호작용을 성취해 가는 방법을 연구하는 과학`
이라고 定義(정이)하였다.
인간발달생태학 theory(이론)은 성장하는 유기체와 항…(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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