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시대 원간섭기 이후 하층민의 진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9-18 06:39본문
Download : 고려시대 원간섭기 이후 하층민의 진출.hwp
원간섭기이후하층민의진출
고려시대 원간섭기 이후 하층민의 진출
,경영경제,레포트
레포트/경영경제
Download : 고려시대 원간섭기 이후 하층민의 진출.hwp( 29 )




설명
♦목차♦
Ⅰ. 머리말
Ⅱ. 본론
Ⅱ-Ⅰ.원 간섭기 이후의 하층민 진출의 배경
Ⅱ-Ⅱ.원 간섭기 이후 하층민 진출의 동향
Ⅱ-Ⅲ.원 간섭기 이후 하층민 진출의 구체적인 事例 조사
Ⅲ. 맺음말
고려시대 원간섭기 이후 하층민의 진출
* 박의 : 박의는 밀양 사람으로 매와 개로써 충렬왕의 총애를 받고 누차 벼슬이 올라서 장군으로 임명되었다. 영의는 매양 왕이 근심하거나 두려워하는 기색을 엿보고는 곧 왕에게 모년 모월에 재화가 있을 것 같은데 만약 어떠어떠한 방법으로 기도하면 무고하리라고 말하는 것이었다. 이에 왕이…(To be continued )
순서
다.
* 영의 : 영의는 점쟁이다. 그는 외형과 용모가 괴이하였으며 성질이 간악하고 교활하였다. 충선왕이 즉위한 후 첨지 찬성사 벼슬을 주었으며 밀양군으로 봉했다. 왕이 안남에서 사냥할 때에 박의가 고니 한 마리를 잡아 올리니 왕은 대단히 기뻐하며 의복을 상 주었다.원간섭기이후하층민의진출 , 고려시대 원간섭기 이후 하층민의 진출경영경제레포트 ,
고려시대 원간섭기 이후 활발했던 하층민의 진출에 대하여 자세하게 서술하였습니다.
고려시대 원간섭기 이후 활발했던 하층민의 진출에 대하여 자세하게 서술하였습니다. 그리고 이 모든 글은 사료를 바탕으로 조사하였기에 믿으시고 다운받으셔도 될것입니다. 이때 어사 중승 고영부와 시어사 한유정, 최균심 등이 3일간이나 합문밖에 엎드려 그를 내쫓을 것을 청하였으나 왕은 듣지 않았다. 그리고 이 모든 글은 사료를 바탕으로 조사하였기에 믿으시고 다운받으셔도 될것입니다. 박의가 새매 한 마리를 사냥하였는데 낭가대가 말하기를 “새매에 꼬리 깃이 12개가 드문 것인데 이 새매는 14개이니 만약 황제에게 바치면 반드시 후한 상을 받게 될 것이다”라고 하였다. 그런 기회를 이용하여 영의가 기도로써 화를 물리칠 수 있다고 말하니 왕이 그것을 믿고 영통사, 경천사 등 다섯 절에 그 해 1년간을 불공하여, 그 근심을 물리치게 하였다. 11년 정월 초하루에 서북방으로부터 바람이 불었는데 태사가 점을 쳐보고 왕에게 말하기를 “나라에 근심이 있을 것이다”라고 하였으므로 왕이 두려워하였다. 그 부친은 일찍이 섬으로 귀양 가서 그 섬에 살던 반역자의 후손에게 장가 들어서 영의를 낳았다. 의종 초기에 내시 사령으로 임명되었는데 그 자 항시 “나라의 기업이 오래 가고 못가는 것이나 임금의 수명이 길고 짧은 것은 기도를 근실하게 했는가 못했는가? 순행을 자주 했는가 못했는가에 달려 있습니다”라고 말하였는데 왕은 이 말에 자못 미혹되었다. 박의가 낭가대를 따라 원나라로 가서 새매를 바치고 귀국하여 스스로 말하기를 자기를 대장군으로 임명하라는 황제의 명령이 있었다고 하였다. 훗날 우 부승지로 임명되고 좌복야 부 지밀직 동지 자정원사를 역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