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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아기 인지발달(영아기 인지능력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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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18 20: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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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제1단계: 반사기(0~1개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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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아기 인지발달

목차

영아기 인지발달

I. 제1단계 : 반사기

II. 제2단계 : 1차 순환reaction response

III. 제3단계 : 2차 순환reaction response

IV. 제4단계 : 2차 순환reaction response의 조정

V. 제5단계 : 3차 순환reaction response

VI. 제6단계 : 정신적 표상

bibliography
영아기 인지발달

인지란 지각, 판단, 추리, 결정, 이미지 형성, 기억, 이해 등 외적 세계 및 내적 세계로부터 단서를 근거로 사물, 사상에 대한 지식을 획득할 때 작용하는 능동적 정보수립 및 처리활동을 의미한다.
즉, 인지 발달은 생리적인 반사운동에 의해 얻어지는 초기의 감각적 경험으로 처음 하여 반복적으로 보고, 듣고, 느끼는 자극과 reaction response의 순환적 과정을 통해 주변 환경을 탐색 이해 適應(적응)하면서 이루어진다.

III. 제3단계: 2차 순환reaction response(4-8개월)

신체에서 벗어나 환경 내에 있는 사물을 조작하는 것에 흥미를 갖게 되며 의도적으로 適應(적응)을 처음 한다.

IV. 제4단계: 2차 순환reaction response의 조정(8-12개월)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이전에 획득한 2-3가지 도식을 결합할 수 있게 되고 여러 2차 순환reaction response을 조정할 수 있게 되어 대상연속성concept(개념)이 싹트기 처음 한다. 특히 영아기는 이러한 면이 가장 뚜렷하게 드러나므로 피아제는 영아기의 인지 발달과정을 감각운동기로 定義(정이)하고, 6단계로 구분하였다.
즉, 인지 발달은 생리적인 반사운동에 의해 얻어지는 초기의 감각적 경험으로 처음 하여 반복적으로 보고, 듣고, 느끼는 자극과 reaction response의 순환적 과정을 통해 주변 환경을 탐색 이해 適應(적응)하면서 이루어진다.

V. 제5단계: 3차 …(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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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아기 인지발달(영아기 인지능력 발달)
영아기 인지발달(영아기 인지능력 발달)




레포트/사범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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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런 행동은 목적이나 의도 없이 재미로 하는 단순한 반복행동이며 신체에만 국한된 1차적 반복적 순환reaction response이다.영아기 인지발달(영아기 인지능력 발달) , 영아기 인지발달(영아기 인지능력 발달)사범교육레포트 , 영아기 인지발달 영아기 인지능력 발달




영아기 인지발달

목차

영아기 인지발달

I. 제1단계 : 반사기

II. 제2단계 : 1차 순환reaction response

III. 제3단계 : 2차 순환reaction response

IV. 제4단계 : 2차 순환reaction response의 조정

V. 제5단계 : 3차 순환reaction response

VI. 제6단계 : 정신적 표상

bibliography
영아기 인지발달

인지란 지각, 판단, 추리, 결정, 이미지 형성, 기억, 이해 등 외적 세계 및 내적 세계로부터 단서를 근거로 사물, 사상에 대한 지식을 획득할 때 작용하는 능동적 정보수립 및 처리활동을 의미한다. 처음부터 목표(goal)지향적이거나 의도적이진 못하다.

I. 제1단계: 반사기(0~1개월)

모든 것을 자동으로 빨며 모든 대상을 빨기도식(sucking scheme)에 동화 시킨다. 특히 영아기는 이러한 면이 가장 뚜렷하게 드러나므로 피아제는 영아기의 인지 발달과정을 감각운동기로 定義(정이)하고, 6단계로 구분하였다.

II. 제2단계: 1차 순환reaction response(1-4개월)

우연한 경험에 의한 단순행동의 반복적인 reaction response으로, 생후 1개월 후 물건을 잡아서 보거나 입으로 빠는 등 개별적인 도식을 통하여 잡기-보기, 잡기-발기 도식과 같은 협응된 도식을 발달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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