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학 이해의 본질과 과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07 02:28본문
Download : ★국어교육학-이해의 본질과 과정.hwp
그리고 이해 능력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이해하는 사람의 사고 활동 능력이다. ․Barret(1976)의 읽기 기능 분류 축어적 재인 및 회상→주의집중과 정보수집 기능에 대응하고, 재조직 기능→사고의 조직 기능/analysis(분석) 기능/통합 기능에 해당하며, 추론과 평가 기능→양쪽 모두에 포함되어 있다아 결국 읽기 기능과 사고 기능은 분류의 세분화 정도에 차이가 있을 뿐 거의 유사한 하위 기능으로 구성되어 있다아 . 이해 이론(理論)과 모형 )텍스트 중심…(생략(省略))
레포트/사범교육
다.설명
1. 이해의 개념(槪念), , 2. 이해의 요인, , 3. 이해 능력의 구성 요소, , 4. 이해 theory 과 모형, 1)텍스트 중심 theory 과 모형, 2)독자 중심 theory 과 모형, 3)사회·文化 중심 이해 theory 및 모형, , filesize : 30K
국어교육학,이해능력,국어교육의과정,사범교육,레포트
국어교육학 이해의 본질과 과정
1. 이해의 개념, , 2. 이해의 요인, , 3. 이해 능력의 구성 요소, , 4. 이해 이론과 모형, 1)텍스트 중심 이론과 모형, 2)독자 중심 이론과 모형, 3)사회·문화 중심 이해 이론 및 모형, , FileSize : 30K , 국어교육학 이해의 본질과 과정사범교육레포트 , 국어교육학 이해능력 국어교육의과정
순서
Download : ★국어교육학-이해의 본질과 과정.hwp( 35 )



1. 이해의 槪念
2. 이해의 요인
3. 이해 능력의 구성 요소
4. 이해 이론(理論)과 모형
1)텍스트 중심 이론(理論)과 모형
2)독자 중심 이론(理論)과 모형
3)사회·문화 중심 이해 이론(理論) 및 모형
3. 이해 능력의 구성 요소 * 이해의 관련 요인에 따른 analysis(분석) 언어 요인: ①음성 언어나 문자 언어를 해독하는 능력 ②언어 규범이나 장르적 관습, 문제 등을 파악하는 능력 사회/문화 요인: ③화자나 필자의 성향, 이데올로기 등을 고려하는 능력 ④사회적 가치, 문화적 배경 등을 고려하는 능력 개인 심리 요인: ⑤지식, 기억, 연상 등 기본적인 사고 능력 ⑥analysis(분석) , 조직, 추론, 평가 등의 고등 사고 능력 ․말을 듣거나 글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언어에 대한 앎이 선행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