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와 사회구성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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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1 03:38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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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것은 우리가 다른 사람과 함께 탄생시키는 무엇이다. `라고 말한다. 구성주의는 인지 생물학에 뿌리를 두는데, 칠레의 신경생물학자인 마투라나(1978)는 생명체의 신경망에 대한 연구를 기반으로 모든 생명체계의 특징 인 조직의 패턴을 규명하고자 하였으며, 살아 있는 체계는 곧 인지체계이며 자율적인 체계라고 규정하였다. 구성주의(constructivism)와 사회구성주의(social constructionism)의 출현은 둘 다 포스트모더니즘의 등장과 밀접한 연관이 있지만 동일한 개념(槪念)은 아닌것이다 . 둘 다 지식의 본질을 다루며 실재를 객관적으로 서술할 수 있다는 관념을 거부한다. 마투라나와 바렐라(1987)는 `모든 사람이 보는 `세계`는 세계가 아니라 `하나의 세계`이다.
누군가에게 발을 밟혔을 때 내가 경험하는 것은 그에 의해서 내 발이 밟힌 사실이 아니라, 밟히고 나서 얼마 후에 뇌에 전달된 신경보고와 함께 재구성된 그에게 발을 밟힌 것에 대한 나의 이미지다. 그리하여 인식현상이란 우리가 마치 `사실`이나 물체가 `바깥거기에(out there)` 있고, 그것을 그냥 가져다가 머리에 넣으면 되는 것처럼 볼 수는 없다고 강조하였다. 외재의 경험은 항상 어떤 특정의(定義) 감각기관과 신경통로에 의해 전달된다 그러한 의미에서 사물에 대한 나의 경험은 주관적인 것으로서 객관적일 수 없으며 곧 사물은 나의 창조물이…(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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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다. 베이트슨(1990)은 이 점을 다음과 같이 說明(설명) 한다.
왜냐하면 한 사람의 지각은 개인의 신경체계를 통해 여과되기 때문에 `바깥 거기에` 존재하는 것을 실제로 알 수 있다는 우리의 지각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 각자는 동일한 상황에 대해 서로 다른 가정을 하며, 우리 자신의 정신적, 상징적 과정 및 의미제작 구조가 다르기 때문에 동일한 상황을 다르게 해석한다. 우리가 어떻게 아는지를 알 때, 우리는 우리 자신을 탄생시킨다.
레포트/자연과학
구성주의와 사회구성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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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주의와 사회구성주의
가족치료가 포스트모더니즘 성향으로 전환하는 데 커다란 공헌을 한 理論은 구성주의와 사회구성주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