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CIODRAMA의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08 01:33본문
Download : SOCIODRAMA의.hwp
그것은 우리 자신들의 다른 측면이라기보다 공통된 측면인 휴매니티에 대한 진실에 다가간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모레노는 세계적인 문제들의 해결책에 골몰하며 소시오드라마에 더욱 중요성을 두게 되었다. 동시에 사회 속의 집단과 개인의 역할습득과 태도變化도 소시오드라마의 중요한 기능이다. 그는 역할전환을 통해 사람들이 사회적· 정치적 갈등에 대해 새롭게 행동함으로써 평화와 이해의 관점을 획득하고 새로운 사회질서를 가져올 수 있으리라고 믿었다.
소시오드라마는 우리가 타인들과 공유하고 있는 역할들을 다루는 집단행동도구다. 이러한 관점에서의 설명(explanation)은 다음과 같다.
이상에서 살펴본 것처럼 소시오드라마는 사회를 떠나서는 존재할 수 없다.(René F. Marineau:1989 pp.147-148) 1974년 모레노는 창조는 끝났다고 선언하고 식음을 전폐함으로써 ‘자발적이고 창조적인’ 죽음을 택했다. 소시오드라마는 사람들의 가치 명료화, 문제 해결, 자기 결정, 깊이 있는 이해의 획득, 보다 만족스런 방식의 역할수행 학습, 새로운 역할 연습, 그리고 자발적이고 쾌활하게 變化하는 것을 돕는다. 모레노는 역할의 탐구를 촉진하는 두 가지 양식을 고안했다: 소시오드라마는 집합적 요소들, 사이코드라마는 개인적 요소들에 적합. 그러므로 소시오드라마는 집합적인 역할양상들과 관련이 있으며 근본적으로 매우 사회문제와 연관되어 있으며 교육적이다. (Sternberg,Garcia: 1989 pp.12-13)
원래 사회變化를 목적으로 모레노에 의해 시도된 소시오드라마는 계속 발전해서 집단행동도구로서 실용적인 다방면- 극장에서, 교육현장에서, 일터에서, 지歷史(역사)회에서, 그…(투비컨티뉴드 )
,인문사회,레포트






미국으로 이민한 모레노는 집단정신치료의 계발에 노력하면서 비행청소년의 교정교육을 위한 사회조사(1932)를 실시하고 1951년까지는 뉴욕대학교 ... , SOCIODRAMA의인문사회레포트 ,
SOCIODRAMA의
레포트/인문사회
설명
Download : SOCIODRAMA의.hwp( 26 )
순서
미국으로 이민한 모레노는 집단정신치료의 계발에 노력하면서 비행靑少年의 교정교육을 위한 사회조사(1932)를 실시하고 1951년까지는 뉴욕대학교 ...
다.
미국으로 이민한 모레노는 집단정신치료의 계발에 노력하면서 비행靑少年(청소년) 의 교정교육을 위한 사회조사(1932)를 실시하고 1951년까지는 뉴욕대학교 대학원 사회학 부교수로 재직하는 등 계속적으로 사회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베트남 전쟁 때는 존슨대통령을 만나 세계 지도자들 간의 역할전환을 통한 평화의 가능성을 역설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