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자활사업 산모와 아기돌보미 및 장애도우미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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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09 18:39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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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자활사업 산모와 아기돌보미 및 장애도우미의 통합교육보조원사업에 대한 자료입니다.
2003년 9월 보건복지부에서 자활후견기관 전체 평가지표에도 보듯이 형식상 투입영역, 과정영역, 산출영역의 구분이 있었지만, 제도권에서 요구하는 양적 평가에 그 비중을 두었고, 과거 빈민운동의 정신을 살려 ‘사업을 실행하면서 사업을 통해 지역 저소득층 주민의 자립에 현실적이고 실질적인 도움이 되었는가? 본 사업은 저소득 주민에게 무력감을 극복케 하는 희망적 인자로 존재하는가? 주민조직화를 통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배양되고 있는가? 주민 개개인의 경제적 안정에 머물지 않고 타인과 더불어 살아가고자 하는 협동적 노력들을 개발하였는가?’ 등 가치적인 부분에서의 지속적인 평가까지 제도권의 자활사업 평가에 요구하기에는 무리가 뒤따랐다.
이후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이 실시되는 과정에서 20개소이던 자활후견기관은 현재 175개소로 늘어나 양적인 증가뿐만 아니라 종래의 ‘저소득층’으로 표현되는 포괄적 대상자에서 기초생활보장제도의 조건부 수급자로 대상계층이 명확해졌다.
그리고 자활지원사업이 제도권으로 편입되었지만, 정책입안자부터가 빈곤정책으로 대표되는 자활후견기관에 대한 ‘자활(사업)의 目標(목표)’, ‘자활후견기관의 역할’이 …(drop)
up여성자활사업산모와아기돌보미및장애도우미의
설명
레포트/의약보건
,의약보건,레포트
다.
순서
제 1장 문제제기
제 2장 연구방법
제 3장 사업 배경
제 1절 자활부업장 산모?아기돌보미 “아가마지”
제 2절 공익형 자활근로 장애도우미?통합교육보조원 사업
제 4장 사업 현재상황 및 평가
제 1절 산모.아기돌보미 “아가마지” 사업
제 2절 공익형 자활근로 장애도우미.통합교육보조원 사업
제 5장 結論 및 제언
제1절 시장형 자활사업
제2절 공익형 자활사업
< 서지사항 >
제 1장 문제제기
1996년 자활공동체를 통한 저소득층의 일자리창출과 삶의 질 향상을 目標(목표)로 설립된 자활지원센터는 처음 5개소에서 처음 되어 약 3년 반 정도의 시범사업기간을 거치면서 20개로 확대되었고, 그 성과들은 여러 분야에서 긍정적인 평가와 함께 복지 분야에 자활사업이 정착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였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단순히 자활사업의 대상계층이 달라졌다는 의미뿐만 아니라 종래의 자활사업이 지니고 있었던 빈곤에 대한 예방적 차원의 자활사업은 이미 빈곤계층으로 전락한 자를 빈곤에서 벗어나게 하는 정책으로 변화되었으며, 지history(역사) 회활동을 통하여 발굴된 자활의지를 가진 자 중에서 자발적 참여를 원하는 사람들로 구성된 자활공동체 참여자들은 ‘자활사업에 참여하지 않으면 생계급여가 중지되는 조건부과자’들로 변경되었다. up여성자활사업산모와아기돌보미및장애도우미의 , 여성자활사업 산모와 아기돌보미 및 장애도우미의의약보건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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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자활사업 산모와 아기돌보미 및 장애도우미의 통합교육보조원사업에 대한 자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