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문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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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1 07:55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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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초기 중기 작품에 나타난 경향들
① 展望의 부재
이문열의 그치지 않는 창작욕이란 자신에게 부딪쳐 온 불행을 소화시켜 보려는 나름의 의지이다. 70년대 부조리하고 부패한 사회 현실에서 이문열이 하고자 했던 것은 이 불행한 현실을 바로 잡아 줄 새로운 신, 즉 새로운 희망을 창조해 내는 일이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그는 월북한 아버지로 인한 핍박에 못 이겨 안으로 안으로만 파고 들게 되었고 그 자신에게서 모든 해답을 찾으려했다. 이때에 그가 필연적으로 빠져들게 된 사상이 실존주의이다.
당시 그가 이해한 실존주의란 개성이나 개인의 정체성을 중시하며 이념과 추상적 가치 체계를 불허하는 사상을 말한다.
79년 `오늘의 작가상`을 수상한 <사람의 아들>을 살펴 보자.
이 소설은 이문열 소설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알레고리 체계, 즉 비유 형식을 띠고 있다 소설의 주인공 민요섭의 기독교에 대한 부정은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모순된 삶을 비판하려는 수단으로서의 의미를 갖는다.
작가 이문열의 초기부터 현재에 이르기 까지 작품을 특징을 정리한 것입니다.레포트/감상서평






설명
작가 이문열의 초기부터 현재에 이르기 까지 작품을 특징을 요점한 것입니다.이문열 작가에 관심이 있으신분들에게 좋은 자료가 될 것입니다. 그것은 아버지의 이념때문에 휘둘리던 그가 찾던 해답이 아니었을까. 그의 견해를 직접 들어보자.
展望이라는 게 뭡니까? 나는 그 展望이라는 말을 이데올로기와 크게 구분 안하는데요, 이데올로기의 실체 가 사실 展望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데올로기가 우리에게 힘을 가지는 이유도 展望이기 때문이고, 그것이 비과학적으로 통하는 것도 展望, 즉 future(미래)에 속해 있기 때문입니다.
작가는 왜 展望을 제시해 놓지 않았을까. 서른 살을 넘길 때까지 그를 따라다녔던 아버지의 끔찍스런 망령과 그가 한때 심취했던 실존주의 사상, 그리고 소설이 쓰여질 당시의 암울한 분위기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했던 것이다. 그 불행이 개인의 것이든 전체의 것이든 이문열 자신이 느끼는 것 만큼의 소설을 써낼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추종자 조동팔에 의해 주인공인 민요섭이 죽임을 당하고 소설은 展望 없이 끝나고 만다. 나는 바로 그 무책임한 展望 때문 에 피해를 입었다고 생각…(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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