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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조와 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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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8 1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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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국악계에서는 여전히 시조곡이나 시조창의 의미로 통용되고 있따
‘시절가’나 ‘시절단가’ 등이 함께 쓰였던 점으로 미루어 시조라는 명칭은 ‘시절가’에서 由來된 것으로 보이는데, 시조는 가곡창을 시대적인 취향에 맞도록 개편한 유행가조였으리라 추정된다 이러한 연유로 시조는 ‘시절가조(時節歌調)’의 준말로서 이해되고 있따
18세기 이전부터 전통적으로 쓰여오던 명칭으로는 ‘단가(短歌)’가 가장 일반적이었고, 그밖에 ‘시여(詩餘)’, ‘신조(新調)’, ‘신성(新聲)’, ‘신번(新飜)’, ‘신곡(新曲)’ 등이 쓰였다. 리포트에 많은 참고가 되리라 생각하며, 리포트 잘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18세기 초,중엽에 편찬된 시조집의 명칭은 <청구영언 靑丘永言>, <해동가요 海東歌謠> 로서, ‘영언’이나 ‘가요’ 등이 쓰이고 있따 이들 명칭의 대부분이 악곡을 일컫는 관념인 것은 시조라는 양식이 가창문학으로서의 전통을 지니고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리포트에 많은 참고가 되리라 생각하며, 레포트 잘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설명


1. 시조(時調)
(1) 명칭과 관념
(2) 기원
(3) 범주와 갈래
(4) 작품과 자료(data)
(5) 작품성격
(6) 음악적 성격

2. 가사(歌辭)
(1) 개관
(2) history적 전개

시조는 원래 악곡의 종류를 가리키는 말이었는데, 후대에 와서 시형을 가리키는 관념으로 일반화되었다.

(2) 기원
시조의 기원은 한시기원설, 별곡기원설, 민요기원설, 향가기원설 등 여러 가지 학설이 있따 발생시기도 고려말 13세기 발생설, 조선초 15세기 발생설, 조선 중기 16세기 발생설 등…(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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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조의 명칭과 개념 기원 및 작품성격과 가사의 역사적 전개과정에 대해서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시조와가사 , 시조와 가사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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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조의 명칭과 개념(槪念) 기원 및 작품성격과 가사의 역사(歷史)적 전개과정에 관련되어 정리한 리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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