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정보윤리교육의 당위성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9-18 17:36
본문
Download : [인문학] 정보윤리교육의 필요성.hwp
정보윤리교육이라는 것에 대한 육하원칙의 질문에 답을 차근차근 찾아보도록 하자.
여섯 가지의 질문들 중에서 이 논문에서는 특히 ‘무엇을’과 ‘왜’ 그리고 ‘어떻게’라는 세 가지의 질문에 초점을 맞추어 논의를 전개할 것이다.
“정보윤리교육을 잘 하기 위한 방법에 관한 theory(이론)”을 논하기에 앞서, 무엇을 탐구해야 하는지 연구 문제를 보다 명확히 할 필요가 있따 아직 그 실체가 뚜렷하게 파악되지 않고 있는 미지의 대상을 탐구하고자 할 때에 가장 일반적으로 채택되는 것이 ‘6하원칙’의 의문을 하나씩 풀어가는 방식이다. 다른 세 가지 질문들에 비해 이 세 가지 질문이 상대적으로 더 정보윤리교육의 본질을 밝히는 데에 중요성을 갖는다고 보기 때문이다
“누가 정보윤리교육을 담당할 것인가?” 라는 질문은 교…(skip)
,인문사회,레포트
순서
Download : [인문학] 정보윤리교육의 필요성.hwp( 64 )
![[인문학]%20정보윤리교육의%20필요성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B%AC%B8%ED%95%99%5D%20%EC%A0%95%EB%B3%B4%EC%9C%A4%EB%A6%AC%EA%B5%90%EC%9C%A1%EC%9D%98%20%ED%95%84%EC%9A%94%EC%84%B1_hwp_01.gif)
![[인문학]%20정보윤리교육의%20필요성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B%AC%B8%ED%95%99%5D%20%EC%A0%95%EB%B3%B4%EC%9C%A4%EB%A6%AC%EA%B5%90%EC%9C%A1%EC%9D%98%20%ED%95%84%EC%9A%94%EC%84%B1_hwp_02.gif)
![[인문학]%20정보윤리교육의%20필요성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B%AC%B8%ED%95%99%5D%20%EC%A0%95%EB%B3%B4%EC%9C%A4%EB%A6%AC%EA%B5%90%EC%9C%A1%EC%9D%98%20%ED%95%84%EC%9A%94%EC%84%B1_hwp_03.gif)
![[인문학]%20정보윤리교육의%20필요성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B%AC%B8%ED%95%99%5D%20%EC%A0%95%EB%B3%B4%EC%9C%A4%EB%A6%AC%EA%B5%90%EC%9C%A1%EC%9D%98%20%ED%95%84%EC%9A%94%EC%84%B1_hwp_04.gif)
![[인문학]%20정보윤리교육의%20필요성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B%AC%B8%ED%95%99%5D%20%EC%A0%95%EB%B3%B4%EC%9C%A4%EB%A6%AC%EA%B5%90%EC%9C%A1%EC%9D%98%20%ED%95%84%EC%9A%94%EC%84%B1_hwp_05.gif)
![[인문학]%20정보윤리교육의%20필요성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B%AC%B8%ED%95%99%5D%20%EC%A0%95%EB%B3%B4%EC%9C%A4%EB%A6%AC%EA%B5%90%EC%9C%A1%EC%9D%98%20%ED%95%84%EC%9A%94%EC%84%B1_hwp_06.gif)
인터넷에 발달에 따라 중요시되고 있는 정보윤리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정리한 자료입니다.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왜, 어떻게”라는 기본적인 질문에 대한 답을 모두 찾아낸다면 그 대상물에 상대하여 충분히 알게 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윤리적 쟁점의 해결을 위한 판단 기준과 근거를 제공하는 응용과학이라는 국민윤리학의 존재이유를 고려할 때에, 국민윤리학도가 정보윤리의 내용 연구와 그 내용의 교육에 대해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 것은 새삼 강조할 필요가 없는 당연한 일이라고 할 수 있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보윤리와 관련한 관심은 증대되고 있지만 그에 상응하는 구체적인 연구성과물은 아직도 미흡한 형편이라 생각된다된다.[인문학] 정보윤리교육의 당위성
[인문학]윤리교육의당위성
레포트/인문사회
인터넷에 발달에 따라 중요시되고 있는 정보윤리교육의 당위성에 대해 정리(arrangement)한 data(資料)입니다. ^^[인문학]윤리교육의필요성 , [인문학] 정보윤리교육의 필요성인문사회레포트 ,
다. 지금의 국민윤리학에 있어서 ‘정보윤리’라는 분야는 ‘생명의료윤리’ 및 ‘環境윤리’와 더불어 가장 관심과 각광을 받고 있는 연구분야인 동시에 우리 사회가 국민윤리 연구자들에게 가장 많은 요구를 제기하는 내용영역이기도 하다. 미흡하나마 이 논문에서는 ‘정보윤리교육’에 상대하여 그것이 어떤 것인지, 왜 중요한지, 어떻게 가르치고 배워야 하는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들을 논해보려 한다. ^^
설명
Ⅰ. 서론: 무엇을 왜 어떻게?
Ⅱ. 정보윤리교육의 definition 과 범위
1. 정보윤리와 사이버윤리, 컴퓨터윤리의 영역 구분
2. 정보윤리의 내용 범위
3. 사이버윤리의 내용 범위
4. 컴퓨터윤리의 내용 범위
Ⅲ. 정보윤리교육에 대한 요구와 당위성
1. 사회적 문제에 대한 세 가지 대응대책
2. 법률적 대응의 한계
3. 기술적 대응의 한계
Ⅳ. 정보윤리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1. 통합적 도덕성의 구성요소
2. 정보윤리의 인지적 영역
3. 정보윤리의 definition 적 영역
4. 정보윤리의 행동적 영역
Ⅴ. conclusion(결론)
Ⅰ. 서론: 무엇을 왜 어떻게?
이 논문에서 다루고자 하는 주제는 ‘정보윤리를 가르치는 방법에 관한 theory(이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