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 영유아교육프로그램 중 2가지를 비교[몬테소리,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6-07 21:07
본문
Download : [사회과학]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 영유아교육프로그램 중 2가지를 비교[몬테소리,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hwp
[사회과학]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 영유아교육프로그램 중 2가지를 비교[몬테소리,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
[사회과학]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 영유아교육프로그램 중 2가지를 비교[몬테소리,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
‘몬테소리 교육’이란?
몬테소리 교육은 이탈리아의 의사이자 교육자였던 몬테소리 여사가 저소득층 유아를 위해 세운 ‘어린이의 집’(Casa dei Bambini)이라는 유아학교에서 처음 처음 되었으며, 이후 전 세계에서 그녀의 이름을 따 몬테소리 프로그램(program]) 으로 불리고 있는 유아교육 프로그램(program]) 이다.
몬테소리교육의 특색은 요점된 環境(환경)에서 아동의 자기활동을 철저히 발양(發揚)시킴과 아울러 감각의 연마를 위한 특별 교구(敎具)를 안출하여 아동이 자유로이 사용하도록 한다는 것과 아동이 자주성을 갖도록 교사는 좋은 watch자로서의 역할만을 한다는 점이다. 이 작업으로 어린이는 자신의 주변 環境(환경)을 더욱 친숙히 받아들이고 일상생활을 질서감 있게 유지할 수 있다
② 감각
몬테소리 교…(투비컨티뉴드 )
순서
Download : [사회과학]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 영유아교육프로그램 중 2가지를 비교[몬테소리,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hwp( 99 )
![[사회과학]%20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20평가%20-%20영유아교육프로그램%20중%202가지를%20비교[몬테소리,%20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C%98%81%EC%9C%A0%EC%95%84%ED%94%84%EB%A1%9C%EA%B7%B8%EB%9E%A8%EA%B0%9C%EB%B0%9C%EA%B3%BC%20%ED%8F%89%EA%B0%80%20-%20%EC%98%81%EC%9C%A0%EC%95%84%EA%B5%90%EC%9C%A1%ED%94%84%EB%A1%9C%EA%B7%B8%EB%9E%A8%20%EC%A4%91%202%EA%B0%80%EC%A7%80%EB%A5%BC%20%EB%B9%84%EA%B5%90%5B%EB%AA%AC%ED%85%8C%EC%86%8C%EB%A6%AC,%20%EB%A0%88%EC%A7%80%EC%98%A4%EC%97%90%EB%B0%80%EB%A6%AC%EC%95%84%EC%A0%91%EA%B7%BC%EB%B2%95%5D_hwp_01.gif)
![[사회과학]%20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20평가%20-%20영유아교육프로그램%20중%202가지를%20비교[몬테소리,%20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C%98%81%EC%9C%A0%EC%95%84%ED%94%84%EB%A1%9C%EA%B7%B8%EB%9E%A8%EA%B0%9C%EB%B0%9C%EA%B3%BC%20%ED%8F%89%EA%B0%80%20-%20%EC%98%81%EC%9C%A0%EC%95%84%EA%B5%90%EC%9C%A1%ED%94%84%EB%A1%9C%EA%B7%B8%EB%9E%A8%20%EC%A4%91%202%EA%B0%80%EC%A7%80%EB%A5%BC%20%EB%B9%84%EA%B5%90%5B%EB%AA%AC%ED%85%8C%EC%86%8C%EB%A6%AC,%20%EB%A0%88%EC%A7%80%EC%98%A4%EC%97%90%EB%B0%80%EB%A6%AC%EC%95%84%EC%A0%91%EA%B7%BC%EB%B2%95%5D_hwp_02.gif)
![[사회과학]%20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20평가%20-%20영유아교육프로그램%20중%202가지를%20비교[몬테소리,%20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C%98%81%EC%9C%A0%EC%95%84%ED%94%84%EB%A1%9C%EA%B7%B8%EB%9E%A8%EA%B0%9C%EB%B0%9C%EA%B3%BC%20%ED%8F%89%EA%B0%80%20-%20%EC%98%81%EC%9C%A0%EC%95%84%EA%B5%90%EC%9C%A1%ED%94%84%EB%A1%9C%EA%B7%B8%EB%9E%A8%20%EC%A4%91%202%EA%B0%80%EC%A7%80%EB%A5%BC%20%EB%B9%84%EA%B5%90%5B%EB%AA%AC%ED%85%8C%EC%86%8C%EB%A6%AC,%20%EB%A0%88%EC%A7%80%EC%98%A4%EC%97%90%EB%B0%80%EB%A6%AC%EC%95%84%EC%A0%91%EA%B7%BC%EB%B2%95%5D_hwp_03.gif)
설명
레포트/인문사회
[사회과학]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 영유아교육프로그램 중 2가지를 비교[몬테소리,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 , [사회과학]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 영유아교육프로그램 중 2가지를 비교[몬테소리,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인문사회레포트 , 사회과학 영유아프로그램과 평 영유아교육프로그램 중 가지를 비교 몬테소리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
사회과학,영유아프로그램과,평,영유아교육프로그램,중,가지를,비교,몬테소리,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인문사회,레포트
다.
① 일상생활
이 영역은 매일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일을 작업화하여 어린이의 독립심을 기르고 바른 인성을 수용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이 목적이다.
●몬테소리 교육 영역
몬테소리 교육 영역은 일상생활, 감각, 수학, 언어, culture 등 크게 5개 분야로 나눌 수 있다 각각의 영역별 교육 내용과 교육적인 결과 는 다음과 같다.
몬테소리 교육은 유아가 감각기관을 사용하여 자기조정적인 교육이 가능하도록 고안된 몬테소리의 감각교구를 사용한다. 때로는 교사가 특수한 `교수資料`를 마련해서 설명(說明)하기도 하지만, 교사는 기본적으로 뒤에 남아 있고 아이들이 스스로 그것을 조작하게 한다. 그리고 몬테소리 교육방법은 자기 교육(self-education)을 기본으로 한다. 몬테소리 교육방법은 생물학적·정신적 성장과 관련을 맺고 있다 아이들에게는 특정 연령에 `감수성 시기`(Periods of Sensitivity)가 있는데 이때의 흥미와 지적 능력은 전문지식을 획득하는 데 가장 적합하다.
●몬테소리 교육 철학
몬테소리의 철학은 개인의 자발성과 자기통제에 기반을 두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자기교정적 교구가 유아 스스로 자신의 실수 또는 오류를 발견하여 자동교육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