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주관성과 기독교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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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17 11:10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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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설(Husserl)은 인식의 주체가 선험적 자아라는 개인의 의식에 의해 결정되지 않고, 궁극적으로 `간주관성`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았던 것이다. 따라서 이 관념은 실증주의나 객관적 사회과학방법론에 대한 현상학적 비판으로부터 발생한 관념이라고 볼 수 있따 그리고 이 관념은 인간의 주관성을 비과학적이라고 비판하며 객관성만이 신뢰할만하다는 실증주의에 반대하면서, 객관성이라고 불리우는 것도 엄밀한 의미에서 오직 인간들의 주관성이 포함된 `합의`에 의해 이루어진 객관성임을 강조하는 것이다. 간주관성과기독교교육 , 간주관성과 기독교교육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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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주관성과 기독교교육
간주관성과기독교교육
순서
다.
II. 간주관성의 관념과 연구 유형
크로슬리(Nick Crossley)가 주장한 것처럼, `간주관성`의 관념은 다학문적 관념이다.
설명
간주관성과 기독교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I. 서 론
현재 교육학에서 진행되는 프락시스 theory(이론)과 관련된 논의들은 `간주관성`(intersubjectivity)의 관념과 깊은 관계가 있따 왜냐하면 간주관성의 관념은 모더니즘(modernism)으로 표현되는 과거의 교육학적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중요한 철학적 근거가 될 수 있기 때문일것이다 특히 간주관성의 관념이 프락시스 접근을 위한 theory(이론)적 토대로서 중요하게 인식되어온 이래로, 간주관성의 본질과 그 기능에 대해 비판적으로 고찰할 필요가 있따 따라서 본 논문은 간주관성의 관념과 그 관념을 이해하기 위한 다양한 접근들을 살펴본 뒤, 연구자가 기독교교육학의 연구방법론으로 제안한 테오프락시스 접근(theopraxis approach)과 간주관성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그런데 이러한 간주관성의 관념은 점차 사회과학자들에 의해 적극적으로 연구되고 있는데, 특히…(省略)
간주관성과 기독교교육에 대한 data(자료)입니다. 특히 현상학자들에 의해 이 관념이 발전되었는데, 이것은 개인적 의식이나 자아가 아닌 `공동체적 의식`, 혹은 `공동체적 자아`를 의미했다.그래서 이 관념은 철학에서 뿐만 아니라 심리학·사회학 등 사회과학에서 인간·지식·사회를 이해하는 중요한 관념으로 인정되고 있따 간주관성의 관념이 사회과학의 중심관념으로 도입되기 이전에 이 관념은 먼저 철학의 주요한 관념이었다.